과학

어렸을 때 강아지와 함께 자란 아이는 천식을 멀리한다?

오델리아 2015. 11. 5. 19:30

아직까지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다고 하는 "천식". 

그러나 어릴 때부터 강아지와 접촉하면, 천식을 멀리한다는 결과가 발표되었다.


- 강아지와 함께 성장하면, 15% 정도 천식이 어려울 듯

이 조사에 참여한 것은 스웨덴의 웁살라 대학 및 Karolinska Institutet 등의 연구자들. 그들은 100만 명 이상의

어린이 데이터가 들어있는 9개의 국가 등록 정보에 개 소유자 등록 데이터를 추가하여 분석했다.



부모의 천식 상태나 거주 지역, 사회 경제적 지위 등 복잡한 요인도 구별하면서 아이의 상태를 상세하게 기록.

그 결과, 어렸을 때부터 강아지와 함께 자란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천식이 되는 비율이 15% 적은 것으로 밝혀지게 되었다는.


- 기존의 실험에서는 확실한 증거는 없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전부터 농장에서 성장하면 천식이 어려울 것으로 알려져 과거에도 대규모 조사가 이루어졌었지만, 강아지와의 관련하여 결정적인 증거는 없었다고 한다.


연구에 참여한 Catarina Almqvist Malmros 교수는 보고서에서 "동물이 아이의 천식의 악화를 방지 할 내용은 답변이 나와있지 않았습니다. 이번 결과는 스웨덴에도 일반화되어 유럽 지역의 거주자에도 적용 되는가"라고 말했다.


- 건강 정보가 모든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다

스웨덴에서는 모든 사람이 개인 번호를 가지고 있어, 의사에 갈 때마다 처방 및 건강 정보 등이 국민 데이터베이스에 자동 등록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한다.


개 소유자 등록도 2001년부터 의무화되어 있으며, 이번에는 이러한 정보가 큰 도움이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