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세계 최고 성능의 슈퍼 컴퓨터 랭킹 Top 10

오델리아 2015. 9. 26. 19:25

슈퍼 컴퓨터는 말 그대로.....

컴퓨터가 슈퍼라는 말이다. ㅠ.ㅠ


계산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고, 많은 자료를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이다.

슈퍼 컴퓨터의 성능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되는 단위는 플롭스(Flops)이며, 이는 초당 수행 가능한 부동소수점

연산 횟수를 말한다.


세계에는 엄청 많은 슈퍼 컴퓨터가 있다.

그 중에서 랭킹 Top 10에 드는 슈퍼 컴퓨터는?


- "Tianhe-2 (천하 2 호)"

2015년 7월 최고 성능 슈퍼 컴퓨터 순위 "TOP 500"이 발표되었다.

그 중에서 현재 1위는 중국의 국가 슈퍼 컴퓨터 광주 센터에 설치되어 있는 천하 2호이다.

천하 2호는 1만 6000대의 노드와 300만개 이상의 컴퓨팅 코어로 구성되어있다.


- Titan

Titan은 테네시에 있는 미 에너지부의 오크리지 국립 연구소에 설치되어 있다.

Cray의 "XK7" 시스템에서 에너지 효율이 우수하다. Titan은 "Jaguar" 슈퍼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한 것이다.


- Sequoia

IBM의 Sequoia는, 회사 "BlueGene" 슈퍼 컴퓨터 중 하나. 10 페타 플롭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발휘 한 

첫 번째 컴퓨터에서 캘리포니아의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 연구소에 설치되어 있다.


- 경(京)

4위에 오른 후지쯔쿄의 경 컴퓨터는 일본의 이화학 연구소 계산 과학 연구기구(AICS)에 설치되어 있다.

"Tofu"라는 독점 인터커넥터를 채용하고 있으며, OS는 Linux 커널을 기반으로 하고있다.


- Mira

일리노이 아르곤 국립 연구소에 설치되어 있는 Mira도 IBM의 BlueGene 슈퍼 컴퓨터이다.

Mira는 부분적으로 미국 에너지 성의 지원을 받고 있다.


- Piz Daint

유럽에서 가장 정교한 컴퓨터 시스템 인 Piz Daint는 스위스 국립 슈퍼 컴퓨팅 센터(CSCS)에 설치되어 있다.

Piz Daint는 Cray의 "XC30" 시스템으로, 세계에서 가장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슈퍼 컴퓨터 중 하나이다.

소비 전력은 불과 2.33MW


- Saaheen II

사우디 아라비아 킹 압둘라 과학 기술 대학(KAUST)에 설치된 Shaeen II는 2015년에 가동했다.

초대의 Shaheen 시스템은 IBM의 BlueGene 시스템이었지만, Shaheen II는 Cray의 "XC40" 시스템이다.


- Stampede

Stampede는 Dell의 "PowerEdge C8220" 시스템에서 텍사스 대학교의 텍사스 첨단 컴퓨팅 센터(TACC)에

설치되어 있다.


- JUQUEEN

JUQUEEN도 IBM의 BlueGene 머신으로, 독일에 설치되어 있다.


- Vulcan

"스타 트렉" 시리즈의 미스터 폭크의 고향 인 행성을 따서 명명 된 Vulcan 슈퍼 컴퓨터 시스템도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 연구소에 설치되어 있다. 룸메이트라고도 말할 수 있는 Sequoia와 함께 가동한다.


via Laura Schulz and Meg Epperly/LLN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