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유용한 상식과 정보

체스로 상대의 마음을 읽는 3가지 방법

오델리아 2017. 3. 14. 09:47

체스는 역사상 가장 오래된 게임 중 하나이다. 고대의 왕에서부터 현대 온라인 게임의 플레이어까지 무수한 수의 사람들이 즐겨 하고 있다. 체스는 러시아 등의 국가에서는 지성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사용되어져 왔고, 사람들을 정의하는 수단으로 이용해온 국가도 있다. 역사와 재능을 대표하는 게임이지만, 그 사람을 플레이 스타일에서 배울 것이 많이 있다.


어렸을 때부터 체스를 했었던 어떤 인물은, 게임을 하면 할수록 이 게임이 얼마나 감정을 반영하는가 하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초반에 잘못 수를 두었을 경우...이후에는 매우 공격적인 플레이를 시작하게 된다고.



이를 응용하면 상대의 성격을 간파하는 기술을 연마 할 수 있다는.


인사 면접을 할 때도 체스를 적용할 수가 있다고 한다.


단지 체스를 하고 싶다는 것뿐만 아니라, 지원자를 잘 이해하는 사인을 찾을 수 있다고. 면접뿐만 아니라 다음에 체스를 할 때는 아래에 언급하는 세가지 상황을 생각해보자. 지금까지 보이지 않았던것과 같은 관점에서 상대를 이해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 초반부의 실수에 대해, 상대는 어떤 반응을 하는지


체스를 하고서 최악의 기분이 되는 것은 중요한 말을 잃었을 때 일것이다. 게다가 초반에 잃어 버리면, 게임 내내 어떻게 든 되 찾으려 필사적으로 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이것이 체스 플레이어가 정신적으로 가장 한계를 느끼는 시간이다. 초반의 실수를 계속 끌고가면, 부활하는 능력도 잃어 버리게 된다. 상대가 어떤 반응을 하는지 살펴보자.


분노를 얼굴에 내고 있는가? 아니면 바로 흘려버려 어떠한 감정도 얼굴에 드러내지 않고 있는가?



그 외, 상대가 어떻게 전략을 바꾸어 올지도 주의해보자. 내 자신(체스 전문가)의 가장 큰 약점은 열세를 만회하려고 과도하게 공격적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최고의 체스 플레이어는 동요하지 않고 항상 시원하고 집중력이 부족하지 않고 전력을 수정해나가고 있다. 회사가 치명적인 실수를 저질렀을 경우에도 압력을 받아서 패닉을 일으키지 않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2. 시간적인 제한이 어떻게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지


체스는 시간에 관한 제한이 여러가지 있다. 생각하는 시간을 플레이어에게 무제한 제공하는 규칙도 있고, 제한 시간을 5분 이내로 하는 것도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제한 시간의 길이에 따라 상대가 플레이 스타일을 바꿔오는 여부이다. 최고의 플레이어는 산만하지 않고 몇 시간이라도 집중 할 수 있다. 게임의 길이에 관계없이 필요한 일반적인 능력은 있지만, 다른 전략을 사용하여 올 것이다.


상대가 반응이 빠르고 좌절하지도 않고 플레이를 하고 있는가?


좋은 체스 플레이어나 비즈니스맨이 되기 위해 중요한 것은 특정 시나리오에 적응하는 것이다. 제한 시간을 바꾸는 것으로, 그 능력을 볼 수 있는 것이다.


3. 일부러 져줄려고 하는지의 여부


면접시 지원자와 체스를 벌일 기회가 있다면,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자주 있는 패턴으로는, 보수적으로 행동으로 일부러 설렁 설렁 한다는 것이다. 일부러 지려고?


하지만 여러분이 보고 싶은 것은 이기기 위해 필사적으로 하는 지원자의 모습이다. 가장 우수한 인재는 항상 이기려고 노력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체스에서도 그런 일면을 엿볼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