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가 "Office 2016"을 9월 22일에 발표했다. 언뜻보면, "Office 2013"과의 큰 차이점을 모를지도 모른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 보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흥미로운 새로운 기능이 보인다고.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이 거론되기 시작한지 꽤 지났지만, Office 2016은 그 혜택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 제품이다. Office 2016은 클라우드 기반의, 모바일에서도 이용 가능한 Office에 기대되는 것을 실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Office 2016이 정말 좋은 것인지를 판단하려면 좀 더 기다려야 하지만, 지금까지의 검토로는 호평을 얻고 있는 것 같다.
여기 Office 소프트웨어의 결정판으로 Microsoft가 세상에 내놓은 Office 2016에서 제공하는 10가지의 새로운 신기능과 특징을 살펴보자.
1. 실시간 공동편집
공동 편집 기능은 많은 Office 소프트웨어에서 오래 전부터 도입되어 왔었지만, Office 2016에서 그것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것은 공동 작업을 하고 있는 상대가 "Word" 문서나 "PowerPoint"의 프레젠테이션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이다. 그리고 반대로, 자신이 하고있는 것도 상대에게 보인다. 이 기능은 어디서나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2. OneNote 전자 필기장 공유
"OneNote"는 Microsoft Office 중에서도 특히 유용한 응용 프로그램의 하나이지만, 평가되지 않은 응용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Office 2016에서는 OneNote의 노트북을 원하는 만큼 많은 상대와 공유 할 수 있게 되었다. OneNote는 텍스트, 이미지, 스프레드시트, 이메일을 포함한 대략 생각나는 모든 종류의 문서를 취급할 수 있어 같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팀에서 자원을 공유하는데 유용하다. 물론, 멤버가 OneNote를 알고 있다면...
3. 간단하게 문서 공유
Office 2016에서는 Office 응용 프로그램의 오른쪽 상단에 "공유" 버튼이 추가되어 쉽게 문서를 공유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연락처 목록에 등록되어 있는 모든 사람과 한 번의 클릭으로 문서를 공유 할 수 있다. 이것은 아주 편리하다.
4. 스마트 한 첨부 파일
매일 같이 첨부 파일을 주고 받는 사용자도 많을 것이다. 기존 버전의 Office에서는 전자 메일에 파일을 첨부하려면 문서가 저장되어 있는 장소를 찾을 필요가 있었다. Office 2016에서도 그 방법은 사용할 수 있지만, 만약 그 문서가 최근 작업을 한지 얼마 안된 것이라면, Outlook 공유 가능한 문서 목록에서 표시되게 되었다. Office 2016에서는 기본적으로 어떤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최근 작업 한 파일 목록을 바로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5. Outlook의 저우선 메일 기능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산더미처럼 이메일을 받고 있을 것이다. Outlook의 받은 편지함을 확인하고, 전자 메일을 처리하는 우선 순위 작업을 수동으로 실시하는 것은 시간도 많이 걸리는 작업이며, 생산성도 떨어지고 만다. Office 2016에서는, 받은 편지함 기능에 "저우선편지"라는 새로운 카테고리가 추가되었다. 이것은 특정 전자 메일을 낮은 우선 메일로 지정하면, 이와 유사한 메일은 향후 자동으로 Outlook의 낮은 우선 순위 메일 폴더로 분류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즉, 전자메일에는 중요, 저우선, 스팸 메일, 삭제의 4가지 범주로 되는 것.
6. 버전 기록
협업과 창작 작업은 혼란이 일어나기 쉬운 과정이며, 공유 문서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크게 변화되어 간다. Office 2016에서는 문서의 이전 버전을 옆에두고, Office 응용 프로그램의 "이력"에서 직접 그들을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아이디어가 손실되지 않도록 한다.
7. Excel에 추가 된 차트 종류
Excel 차트에서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기능은 강력하고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전 버전의 Excel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트 종류에는 부족한 것도 있었다. Office 2016에서는 템플릿에 일부 새로운 차트 종류가 추가되어 있다. 여기에는 주식 시장의 정보를 쫓는 편리한 폭포 그래프도 포함된다. 게다가, 트리 맵, 파레토 차트, 히스토 그램, 상자 그림, 선 버스트 등이 있다.
8. Power BI
Office 2013이 등장한 후 Office 2016이 출시 될때까지의 사이에 Microsoft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분석 관련 응용 프로그램을 획득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자금을 투자해왔다. 그 성과로서 강력한 분석 도구 인 "Power BI"가 이번부터 Office 365에 번들되게 되었다. 기업에 따라 사업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상세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Power BI는 필요한 정보를 모두 정리해준다.
9. Delve
"Delve"도 새롭게 Office 365에 추가 된 새로운 도구의 하나다. Delve는 사용자가 Office 365를 사용하고 만들고 공유하고 공동 작업을 한 모든 것에 접근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이것은 또 하나의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이라고 생각하면 좋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Office 365의 포털을 통해 모든 장치에서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이 목록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다.
10. 구입시 선택
Office 2016의 구입에는 세 가지 옵션이 있다. 구독 버전의 "Office 365 Solo"에는 Office 2016과 1 테라 바이트의 "OneDrive"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포함되고, 사용자 당 연간 12만원. 패키지 판의 "Office Home & Business 2016"과 "Office Personal 2016"에는 15GB의 OneDrive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포함되어 각각 37만원과 32만원으로 설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