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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적 스킬" 훈련으로 수학능력 높아진다

오델리아 2022. 2. 15. 18:52

우리들은 일상적으로, 현실 및 상상상의 공간에서, 물건을 움직이거나 정리하는 "공간적 스킬"을 사용하고 있다.

방 구조를 머릿속에 그려보고, TV나 쇼파를 두는 위치를 결정하거나 한 경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공간적 스킬(기술)은, 수학 능력에 깊은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캘리포니아 대학 리버사이드교(UC Riverside)의 연구에 의해, 지금까지 불명료했던, 공간적 스킬과 수학적 스킬의 관련성이 확인되었다.

그에 따르면,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공간적 기술을 높임으로써 수학의 성취도도 향상된다고 한다.

 


■ 공간적 스킬과 수학적 스킬의 관련성은 "연령, 성별"에 관계없음

공간적 스킬과 수학적 스킬의 관련성은 이전부터 많은 전문가들이 지적했었다.

예를 들면, 공간 파악력이 높은 어린이나 학생에서는, 수학성적이 좋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양쪽 기술간의 연관성을 시사하는 많은 연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간적 기술, 수학적 기술 및 일반적인 지능 간의 자세한 관계는 밝혀지지 않았다.


또한, 성별, 연령, 기타 언어 능력이나 추론 능력이 공간적 기술과 수학적 기술 사이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팀은, 지난 20년간 발표된 이 주제에 관한 논문을 선별해 연구기준을 모두 충족한 45편의 논문을 선정했다. 이러한 논문으로부터 관련하는 데이터를 추출해, 2개의 통계 해석을 실시.

 


첫 번째 분석 결과, 공간적 스킬과 수학적 스킬의 관련성은 성별이나 학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분석에서는, 공간적 스킬과 수학적 스킬의 관련성은 유동적 추론력(fluid reasoning)과 언어 능력이 매개됨을 알게되었다.

(유동적 추론력이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그 문제를 지지하는 패턴이나 관계성을 유연하게 판별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그러면서도, 공간적 스킬과 수학적 스킬 사이에는, 양자에 고유한 관계도 남아 있었다고 한다. 이번 결과는, 공간적 스킬을 향상시킴으로써 수학적 기술도 높아지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연구팀은 "공간적 스킬은 단련되는 것이며, 훈련이나 공간적 작업 경험에 의해 향상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그래서, 공간 능력의 발달은 정식 학습 경험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해, 공간 능력은, 블록놀이나 퍼즐, 비디오 게임 등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공간 및 수학적 스킬의 관련성은 성별, 연령에 관계되지 않으므로 공간적 스킬 훈련은 초등학교 이후 중등 및 고등 교육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유동적 추론력과 언어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공간적 스킬과 수학적 성취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학에 서투른 의식이 있는 아이에게는, 블록 쌓기 놀이나 퍼즐 게임을 적극적으로 권하면 좋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