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세계 스포츠계 4개 부문에서 가장 가치 높은 것은?

오델리아 2016. 10. 27. 07:53

포브스는 10월 24일, 올해 "스포츠 4개 부문의 브랜드 순위(Forbes Fab 40)"을 발표했다.


이 랭킹은, 스포츠 사업 외에도 팀, 선수, 이벤트의 각 부문 가치 톱 10을 각각 결정한 것이다. 각각의 수익이 아닌, 브랜드로서의 "명칭" 그 자체가 가치와 수익에 얼마나 기여하는지에 대해 다음의 방법으로 금액을 산출 해 순위를 결정한 것이다.



- 스포츠 사업부 : 동 업계 회사의 기업 가치의 평균과의 차액을 산출. 브랜드 이름이 있는 것에 의해, 확충되는 주가 부분이 가장 큰 기업이 1위를 차지했다.


- 스포츠 팀 부문 : 각 팀이 현지에서 TV 방영권료와 티켓 판매 등으로 얻는 수익의 평균과의 차액을 스포츠 종목별로 산출.



- 운동 선수 부문 : 과거 1년동안 기업과 선수간에 체결 된 선전 광고 계약료의 평균과의 차액을 스포츠 종목별로 산출.


- 스포츠 이벤트 종류 : 이벤트 개최 기간 동안의 일일 수익(텔레비전 료, 스폰서 료, 라이센스 비용, 티켓 판매 등)의 평균과의 차액을 산출.


각 부문의 상위 10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괄호는 상기에 따라 산출 한 금액)


◆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스포츠 관련 기업


1. 나이키 / 270 억 달러

2. ESPN / 165 억 달러

3. 아디다스 / 70 억 달러

4. 언더 / 55 억 달러

5. 스카이 스포츠 / 50 억 달러

6. MLBAM / 22 억 달러

7. UFC / 20 억 달러

8. YES / 14 억 달러

9. 리복 / 8 억 달러

10. NESN / 7 억 5,000 만 달러


◆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선수


1. 로저 페더러 (테니스) / 3,600 만 달러

2. 르브론 제임스 (농구) / 3,400 만 달러

3. 필 미켈슨 (골프) / 2,800 만 달러

4. 우사 인 볼트 (육상) / 2,500 만 달러

5. 타이거 우즈 (골프) / 2,300 만 달러

6.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축구) / 1,900 만 달러

7. 케빈 듀란트 (농구) / 1,600 만 달러

8. 리오넬 메시 (축구) / 1,500 만 달러

9. 로리 매 킬로이 (골프) / 1,300 만 달러

10. 마헨드라 싱 도니 (크리켓) / 1,100 만 달러


◆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스포츠 이벤트


1. 슈퍼 볼 (미식 축구) / 6 억 3,000 만 달러

2. 하계 올림픽 / 3 억 6,600 만 달러

3. 동계 올림픽 / 2 억 8,500 만 달러

4. FIFA 월드컵 / 2 억 2,900 만 달러

5. 레슬 매니아 (프로 레슬링) / 1 억 8,000 만 달러

6. 대학 축구 플레이 오프 (미식 축구) / 1 억 6,000 만 달러

7. 대학 농구 결승 4/1 억 5,500 만 달러

8. 월드 시리즈 (야구) / 1 억 4,800 만 달러

9. 데이토나 500 (스톡 카 레이스) / 1 억 3,300 만 달러

10. UEFA 챔피언스 리그 (축구) / 1 억 2,700 만 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