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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디자인의 6가지 기본 원칙

오델리아 2017. 6. 15. 07:46

시각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원칙 6가지를 TomTom에서 비주얼 디자이너로 일하는 호세 토레씨가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 1. 포인트, 줄, 모양

포인트(점), 라인(선), 모양(형태)는,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 이러한 조합으로 심플한 아이콘에서부터 매우 복잡한 일러스트까지 다양한 것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지오메트리에서는, 포인트는 X 좌표와 Y 좌표의 조합으로, 이에 Z축을 추가하면 3D로 되지만, 이번 기초는 2차원의 디자인에만 적용하고 있는 것.



점이 선이되고, 모양이 되는 디자인의 기본을 보여주는 gif 이미지


두 점을 연결하면 선이되고, 선과 선을 연결하여 모양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 기본적으로 이것은 디자인에 필요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2. 색

인간의 눈은 빨간색부터 보라색까지 1000만 가지 이상의 색상을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신호에서는 "빨강"은 "멈추고", "파랑"은 "진행"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색에는 모두 특정 가치와 의미를 발견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색상의 의미는 성장한 환경과 문화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된다. 즉, 정확한 색상을 선택하면 모양에 의미와 의도를 갖게하는 것이 가능하다.



색상을 어떻게 잘 쓰는지는, 마케팅에서도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 3. 인쇄술

인쇄술은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것 중 하나.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가 만든 것뿐만 아니라 어떤 글꼴을 사용하거나도 중요하다. 



적절한 서체를 사용함으로써 일관된 텍스트를 만들 수 있지만,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잘못된 서체를 선택하면, 강력한 문장도 완전히 엉망이 되어버린다. 타이포그래피는 색상과 동일한 디자인의 톤을 결정할 수 있는 요소이다.


대부분의 서체는 목적을 가지고 디자인되어 있으며, 디자이너는 그것이 무엇인지를 배우고 사용해야 한다. 일부 글꼴은 제목에 사용하기에 적합할지 모르고, 다른 것은 기능적으로 매우 읽기 쉬울지도 모른다.


수천 글꼴이 존재하지만, 뭔가 기발한 필요가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상 "고전에 충실 할 것"을 추천한다.


■ 4. 공간

각 요소나 문자가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생각하고 필요한 공간을 마련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네거티브) 공간"이라고 하며, 실제 문자로 공백을 채우기 위해 "긍정적 공간"이라고 한다.



디자인의 일부로 네거티브 공간을 차지, 그것을 잘 사용해야 한다. 스페이스는 강력하고, 디자인을 보는 사람들 측에서는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고 눈을 쉴수 있는 휴게소가 될 수도 있다. 공간이 너무 많으면, 디자인이 미완성으로 보이고, 공간이 너무 작으면 디자인이 복잡하게 보이기 때문에 "공간을 얼마나 잘 사용하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 5. 균형 리듬 대비

비주얼의 무게를 고려하여 디자인의 모든 요소를 균형있게 조정해야 한다.



페이지 내의 요소를 배치하는 방법은 중요하고, 대비 및 리듬을 만들고, 자신의 디자인을 통해 우아하게 목적지로 인도해야 한다. 그래서 다른 것들보다 중요한 요소는 눈에 띄게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


■ 6. 스케일

기본적으로는 디자인의 모든 요소가 동일한 중요성을 가질 필요는 없기 때문에, 그것을 전달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요소의 크기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문의 페이지를 만들면서 페이지에서 확대해야 할 것은 무엇? "제목"은 보통 매우 짧아지고 있다. 그것은 페이지를 한번에 보고 내용이 재미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즉시 읽을 수 있는 길이로 조절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면, "본문"은 작은 글꼴을 사용한다. 이것은 편안하게 긴 텍스트도 읽을 수 있게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