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IN

성공을 결정하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 "운"이다

오델리아 2018. 5. 2. 11:20

미국 야구 선수 레프티 고메스가, "우수한 선수가 아니라 운이 좋은 선수가 되고싶다"고 한것은 유명한 이야기다. 그러나 성공하는데 있어서 운이하는 역할은 아직도 사회에서 경시되고 있고, 성공은 노력과 재능의 산물이라고 하는 생각이 주류다. 전세계 소득 격차가 벌어지는 가운데, 이에대한 것은 활발하게 논의되어 왔다.


이탈리아의 카타니아 대학이 최근 발표 한 논문에서는, 인간의 재능이 인생을 통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시뮬레이션하고, 성공하는데 있어서 운이 하는 역할의 특정을 시도하고 있다.



팀이 실시한 시뮬레이션에서는, 현실 세계에서 볼 수 있는 부의 분배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데 성공했지만, 특히 흥미로웠던 것은 능력의 분포다. 가장 큰 부를 얻는것에는, 가장 재능이 있다고 한 사람이 아니라, 가장 운이 좋았다고 한 사람들이었다.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모델에서는, 사람들에게 각각 일정 레벨의 재능(기술과 능력, 지성 등으로 구성)이 부여되었다. 재능은 샘플 집단에서 무작위로, 일반적인 종모양 곡선(BellCurve)형식으로 배분되었다.


■ 40년의 경력을 시뮬레이션


이 모델에서는, 행운, 불운 한 사건이 무작위로 아로 새겨진 전형적인 40년의 경력을 통해 개인을 추적한다. 부는, 행운에 의해 증가, 불운 한 사건에 의해 줄어드는 것으로 되었다.




시뮬레이션의 마지막에는, 전원이 자산 순으로 순위가 결정되고, 그 자산이 형성된 경위와, 성공자에게 공통의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팀이 각 개인의 "삶"을 상세하게 분석했다. 또한, 이 과정을 몇 번 반복 한 결과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했다.


부의 분배는 실제 데이터와 대체로 일치 한 한편, 부의 분포는 재능의 분포와 일치하지 않았다. 오히려 부유층은 재능면에서는 톱에서 뒤떨어지는 결과가 되었다.



그럼, 부를 가져다주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분명히, 순수하게 행운인것 같다. 팀이 행운도를 바탕으로 개인 순위를 매긴 결과, 행운과 전반적 인 자산의 명확한 상관 관계가 나타났다. 가장 운이 좋은 층은 자산의 측면에서 거의 최상위에 들어간 반면, 가장 불운했던 계층은 가장 밑바닥 근처에 들어간 것이다.


그 후 팀은, 이 아이디어를 실제 예제에 적용하기 위해, 과학 연구에 대한 자금 분배 방법을, (1)전 과학자에 대한 자금의 균등 한 분배 (2)과학자의 작은 집단에 무작위 자금의 분배 (3)과거에 성공을 거둔 과학자에 우선적 인 자금의 3가지로 나누어 분석했다.




이러한 분배 방법을 테스트 한 결과, 향후 가장 큰 성과을 얻을 수 있는 최선의 자금 분배법은, 전 연구자들 사이에서 균등하게 분배하는 것이라고 알려졌다. 한편, 최악의 방법은 과거의 성공 여부를 기준으로 자금 지원을 결정함으로써 과거의 성공은 행운으로 크게 의존하고 있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었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슛 성공은 예측할 수없는 힘에 의해 결정되며, 반복 될 가능성이 낮은 섬세한 상황 적 요소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슛을 시도 할 장소와 수비에서의 압력, 경기의 잔여 시간 등 모든 요소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비즈니스 계는, 그룹(지도자) 숭배의 포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저명한 사상가가 있는 분야에서 성공하는 비결을 발견했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그룹들은, 그 성공을 어떻게 재현 하는지를 말하고 다니는 것으로, 경력을 형성한다.


하지만 카타니아 대학의 연구는, 성공을 위해 자신의 힘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있지만 운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성공은 개인의 재능뿐만 아니라 많은 요소에 의해 정해지는것과 같은 것이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과거의 경험에서 배우는 것은 중요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현재의 상황에 대해, 과거와는 다른 전혀 새로운 상황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지금 상황에서 성공하려면, 과거의 성공도 아마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사고 방식이 필요하다. 성공을 가져다주는 "핫 핸드"는 지름길로도 획득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