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동영상 광고"로 절정을 달리는 페이스북, 매출 88억 달러 돌파

오델리아 2017. 2. 2. 14:04

페이스북은 2월 1일, 4분기 결산을 발표했다.


모바일 광고의 호조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51% 증가한 88억 1,000만 달러를 달성. 매출은 7분기 연속으로 성장하고 있고, 성장폭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매출 증가는 인스타그램 등의 모바일 동영상 광고가 크게 기여했다. 모바일 광고는 광고 전체 매출의 약 84%를 차지하고 있다. 조사 회사 eMarketer는 올해 페이스북의 연간 광고 매출을 30억 7600만 달러로 예측하고 있으며, 광고 분야에서 구글에 이어 2인자의 위치를 얻고있다.



세계의 페이스북 사용자는 올해, 인당 연간 18.25 달러의 매출을 창출 할 것으로 예측된다. 셰릴 샌드버그 COO는 "우리의 비즈니스의 주축은 모바일로 전환하고, 페이스북도 인스타그램도 성장하고 있다"고 포브스의 인터뷰에 응했다.


사용자 증가율도 상승세 페이스로, 페이스북의 MAU는 전년 대비 17% 성장해, 18억 6,000만 명에 달했다. 페이스북 산하의 왓츠 업이나 메신저도 모두 10억명 이상의 MAU를 안고있다. 인스타그램의 MAU도 6억명을 돌파했고....


광고면에서는, 페이스북의 광고주는 400만 개를 넘어 섰으며, 2015년 말 250만명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 RBC & Ad Age가 작년 가을에 실시한 조사에서는, 출고주들의 60%가 페이스북 광고의 결과에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 해 구글(42%), 트위터(25%)등을 크게 앞질렀다.




- 인스타그램도 연간 매출 4초 7천만원 돌파



회사의 강력한 성능은 마크 저커버그 CEO가 밝힌 "동영상 퍼스트" 전략에 기인 한 바가 크다. 라이브 비디오와 360 사진(전방위 사진이나 전체 천구 사진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구조)를 도입하고, 스냅 채팅 등 젊은층의 마음도 잡으려 하고있다. 인스타그램은 스냅 채팅에 맞서 스토리 기능을 작년 여름에 도입했다.


셰릴 샌드버그는 "동영상은 페이스북 광고를 이용하는 기업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업에서 동영상 업로드 건수는 최근에 매월 300만 건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3년 전만해도 생각할 수 없었던 사태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스마트폰을 갖고 다니면서 동영상을 촬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에서 동영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기업들도 이해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매출도 인스타그램의 공헌도는 매우 높다. 2017년 인스타그램은 36억 4,000만 달러의 매출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VR에 대한 투자도, 시간은 걸리겠지만 성과를 거둘 것이다. Oculus는 VR 콘텐츠 개발에 2억 5,000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말하고 있었지만, 지난해 가을에는 또한 추가로 2억 5000만 달러를 게임과 엔테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을 위해 출자한다고 말했다.


- 트럼프 정권에 지지않는



또한 AI 방면의 투자도 더욱 활성화시킬것이라고 저크버그는 말하고 있다. AI는 사용자의 관심에 맞는 컨텐츠 공급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폭력과 공격적인 콘텐츠가 공유되는 것을 막는 역할도 수행한다.


"AI가 동영상의 내용을 확인하고 문제가있는 동영상이 확산되지 않도록 구조를 구축하고 싶다"고 저커버그는 말한다.


트럼프 정권의 이민 규제 강화책을 의식한 것으로 보이는 발언도 있었다. "세계를 이어 간다는 우리의 임무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2016년은 좋은 성과를 올렸다. 그러나 사람을 연결하는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많다"고 저커버그는 말한다.


페이스북의 주가는 2월 1일, 장중 3% 상승했고, 주가는 133.24 달러를 기록했다. 1 일 시점에서 페이스북의 주가는 연초로부터 16% 상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