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IN

경영진이 실패를 일으킬 수 있는 7가지 잘못된 습관

오델리아 2017. 6. 11. 10:36

기업의 톱 자리에 있는 CEO 및 임원 등은 회사를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CEO가 매주해야 할 중요한 작업을 정리 한 체크리스트가 공개되기도 하지만, 그것과는 반대로 실패하는 관리직이 어떠한 행동을 하고 있는지를 7개 항목으로 정리 한 것이 "The Seven Habits of Spectacularly Unsuccessful Executives"로 공개되어 있다.



1. 자기자신이나 자신의 회사를 지배자라고 생각


회사는 놓여져 있는 환경이나 시장에 있어서 통치자(지배자)로 생각되어서는 안된다. 지배에 실패하는 리더들은 성공자들과 달리, 자신이 환경에 좌우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이다. 그들은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일을 과대평가하고 성공의 기회를 과소 평가한다. 또한 이러한 리더는 자신을 회사의 영화 감독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게되면, 리더가 영화 감독 인 회사에 있는 사람들은 개인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존재로 밖에 생각되지 않는 사람들이라는....


2. 회사에서 자신 개인의 이익과 법인의 이익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는다


실패를 범하는 경영자는 회사를 키워야 하는 "기업"이 아니라, 자신의 연장처럼 잡고있다. 이러한 생각에 의해 "사적인 제국"의 정신 구조가 자리잡게 되고, 그들은 자신의 야망을 위해 회사를 사용하게 된다. 특히 우수한 실적이 있는 CEO 등은 자신이 회사에 많은 돈을 가져왔다고 생각, 그에 비해 소비는 적었다고 생각하여 낭비되는 일에 회사의 돈을 지출하는 경향이 있다. Tyco International의 CEO였던 Dennis Kozlowski가 거액 횡령 혐의로 유죄가 된 것도 이러한 논리가 원인으로 작용.



3. 자신은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가 칭찬하는 관리 능력의 이미지는 "여러가지 결정을 내리고, 여러 중요한 국면에 동시에 대응하고, 사람들을 며칠동안 당황하게 한 것을 순식간에 판단할 것"이라고 되어있지만, 이 이미지 문제는, 그것이 눈속임이라는 것이다. 항상 분명하고 결연한 태도의 리더는 문제에 즉시 해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세부 사항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된다. 또한 이러한 리더는 자신이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다고 느낄 필요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리더는, 사물의 다른 관점을 갖게되는 것이다.


4.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을 무자비하게 대한다


자신의 신념을 비전에 주입하는 것이 일이라고 생각하는 CEO는, 그것을 직원에게 받아들이게 하는 것도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반대 의견이나 다른 생각이 도출 된 결과, 문제가 발생 했을 때의 정답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5. 항상 회사의 이미지를 걱정하는 대변인이다


주목받는 관리직은 항상 대중의 눈에 노출되지만, 미디어를 통해 칭찬 받은 관리자는 관리에 대한 노력이 얕게되어 버리는 문제가 있다. 무언가를 달성하는 것은 없고, 무언가를 달성한 것과 같은 모양으로 만족하는 것이다. CEO가 이미지에 사로잡히는 경우, 그들은 운영상의 상세내용에 대해 대부분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다. Tyco International의 Dennis Kozlowski는 미디어에 대한 사소한 일에 대해서도 지나치게 신경쓰고 있었지만, 회사의 일상 업무에 관해서는 전혀 감독을 실시하지 않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CEO는 재무보고를 회사의 제어 도구로서가 아니라 광고 활동의 도구로 취급. 거액의 부정으로 파탄 한 Enron의 전 CEO Jeffrey Skilling도 대중을 속이는 이 방법을 사용.



6. 장애와 장벽을 과소 평가


CEO로서 매력적인 것 중 하나는, 자신의 비전을 채택 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비전의 실행에 있어서 문제점을 너무 과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예상보다 문제가 골칫거리 인 것이 밝혀졌을 때에도 그들은 문제에 전속력으로 돌진하는 경향이 있다. 왜 CEO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을 꺼리는가 하면, 만약 실수한 것을 인정하면 "그는 CEO로 적합하지 않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CEO에 있어서 잘못된 결정을 다시 번복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7. 과거에 성공한 방법에 너무 집착


극적으로 실패하는 많은 CEO는 "절대적으로 확실한 방법"으로 되돌아가, 회사를 더욱 느려지게 하는 것이다.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집착하고, 새로운 환경에 맞도록 선택범위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그들에게 성공을 가져다 주었던 유일한 판단 기준으로 자신의 경력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습관의 먹이가 되는 CEO는 중요한 결정이나 정책의 선택이 상당한 성공을 가져왔었던 "결정적인 순간"을 마음속에 가지고 있다. 그들이 유명하게 되고, 이후의 작업에 연결 된 "결정적 인 순간"은, 아무리 비현실적이라도 회사의 결정적인 순간을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