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화웨이 간부가 말하는 "야심찬 스마트폰과 노치의 관계"

오델리아 2018. 5. 6. 18:33

화웨이 스마트폰 "P20" 시리즈는, 화웨이 사로서는 큰 돌파구가 된 제품이다. 구미 미디어는 지금까지 화웨이 제품을 높이 평가 해 왔지만, 거기에는 "중국산치고는 우수하다"라는 뉘앙스가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P20 Pro"에 대해서는 최대급의 찬사를 보내고 있다.



예를 들어, P20의 어두운 장소에서의 카메라 성능은 타사 제품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러한 사실은 많은 전문가들이 합의에 의해서 나온 것이다. 또한, 보라색의 그라데이션이 특징적인 "트와일라이트" 컬러도 많은 미디어가 극찬하고 있다.


그러나, 화웨이 스마트폰 사업 담당 부사장 인 Li Changzhu에 따르면, 개발 단계에서 트와일라이트 색상의 사내 평가는 낮았고, 실현에 이르지 않을 가능성이 높았다. 회사가 심천에서 개최 한 애널리스트 서밋에서 Li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개발팀에서는 트와일라이트는 과장이며, 더 순수한 색상으로 해야한다는 의견이 대세를 차지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이 사용자의 의견을 대표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반대 의견을 강행했다"


Li에 따르면, 트와일라이트 컬러라고 하는 대담한 색상의 채용은 화웨이에 있어서 고정 관념을 깨는 것이 되었다고 한다.



또한 P20 Pro에는, iPhone X에서 큰 논란이 되었던 디스플레이 상단의 노치가 채용되어 있지만, 이 결정이 회사에 큰 학습 경험이 되었다고 한다. Li에 따르면, 화웨이는 3~4년 전에 노치의 도입을 검토했지만, 소비자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고 포기한 것이었다고 한다.


"중국 소비자는 대칭적인 디자인을 선호하기 때문에, 노치는 중국 문화에 맞지 않는다. 사람들에게 받는 것은 정사각형 또는 원형이며, 모서리가 둥근 디스플레이 등을 매우 좋아한다"라고 Li는 말했다.


많은 사람들은 노치가 효력을 발휘하는 것은 iOS보다 Anroid라고 느끼고 있다. 중앙에 스페이스가 오픈되어 있는 것이, 노치가 있는 것으로 상태 바는 기존보다 약간 위로 이동하여 스크린의 크기가 커진다.




- 모험적인 판단의 중요성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노치에 부정적이었지만, 이후 애플이 노치를 도입한 판단이 옳았다고 이해했다.


Li 도 "애플이 노치를 채용 한 것은 용기있는 결정"이라고 평가한다. 애플은 과거 iPhone 7 런칭 이벤트에서 "이어폰의 폐지는 용기있는 결정이었다"고 말해 악평을 샀었다. 그러나 Li가 "용기"라는 말을 사용한 것은 아이러니가 아니라 진심이었던 것이다.



"우리는 너무 보수적이었기 때문에, 노치의 개척자가 될 기회를 놓쳤다"라고 Li는 억울해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화웨이는 새로운 경지를 여는 실험적인 시도를 하는 정신이 부족하다는..."우리는 더 모험적이어야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P20에 3개의 카메라를 탑재 한 것은 충분히 모험적인 판단이었다고 평가 할 수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는 과도할 정도로 많은 기능을 단말기에 담는 경향이 있다. 많은 비평가가 P20 트리플 카메라에 대해서도 과잉이라고 느꼈음에 틀임없다. 그러나 이러한 판단이 화웨이가 옳았다고 하는 사람이 점점 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