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IN

전파가 없으면 "엔진이 기동되지않는다", 카 쉐어의 맹점

오델리아 2020. 2. 23. 13:45

얼마전, 카 쉐어링 서비스에서 빌린 자동차로 드라이브 중이던 여성이, 캘리포니아 산에서 몇 시간동안 갇혀 버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녀는 스마트폰 앱으로 엔진을 기동시키려고 했지만, 그 장소는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산속으로 휴대폰 전파가 닿지 않는 장소였던 것이다.



최근에는 IoT 시대라고 하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완전히 쓸모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는.


Kari Paul라고 자칭하는 여성이 이용한 것은 "Gig Car Share"라는 카 쉐어링이었고,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앱을 통해 가장 가까운 차량을 찾아 잠금을 해제하고 이용한다는 것. 그러나 그녀가 캘리포니아의 산악 지대까지 차를 운전해, 산기슭에서 정차 할 때 엔진이 멈춰버렸다는 것이다.




다시 시동을 걸려고했지만, 현지는 휴대폰 전파가 닿지않는 영역으로, 앱으로 명령이 전달되지 않게되었다고한다. Gig Car Share의 공식 사이트에는, 승차 할 때 앱을 이용하는 방법 외에, Gig card 라는 전용 카드도 이용 가능하다고 나와있다.


이 카드는 전파가 닿지않는 지역에서의 사용을 전제로 한 것이다. Gig Car Share는 공식 사이트에서 "원격으로 할때는 Gig Car를 가지고가는 것을 잊지말라"고 경고하고 있다.



Gig Card는 RFID 기술을 채용하고 있고, 전파가없는 상황에서도 작동하도록되어있다. 그러나 Paul이 카드를 사용하려고해도 엔진의 시동을 걸 수 없었다는 것이다.


그후, 견인차를 부른 그녀는 전파가 닿는 곳까지 차를 이동시켜 어떻게든 시동을 거는데에는 성공했다. 그리고 지원 센터에 불만의 전화를 거니 "Gig Card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었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또한 되돌아갈 때 도중에 엔진을 끄지 말라는 요구를 받았다는 것이다.




Gig Car Share에 따르면, 이 회사의 서비스는 엔진의 시동 횟수에 제한이 있고, 그녀는 그 상한을 초과했다는.


Gig Car Share의 코멘트를 확인해보면, "서비스를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라는 목소리가 많았기 때문에, 그녀는 단지 운이 나빴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회사의 운영상의 문제가 있는 것은 분명해보인다.



카 쉐어링을 제공하는 기업이 자동차의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지책을 강구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휴대폰 전파가 몇 시간 동안 사용할 수없는 상황은, 도시에서도 충분히 상정 할 수 있고, 장거리 드라이브 중에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있는 상황이다.


이 사건에 대해 Gig Car Share은 자세한 답변을 아직 하지않고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