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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업계에 있어서 "소셜미디어혁명" 승자의 조건

오델리아 2022. 1. 19. 10:03

앞으로 몇 년 사이에,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쇼핑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액센츄어에 의한 이 조사 리포트 "Why Shopping's set for a social revolution"은, 소셜 커머스가 가진 힘이 소매 업계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그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리포트에서는, 소셜 커머스 경유의 매상고가, 2021년의 4920억 달러에서, 2025년까지 1조 2000억 달러로 급증할 것이라고 예측. 이 큰 변화가 대기업에서 소규모 사업자로의 파워 시프트를 가져온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만 한편으로, 지금까지 이상으로 쇼핑을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되면, 소비자가 안는 부채가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 규모의 크기를 불문하고, 소매업계 전체에 미치는 "소셜혁명"의 물결

이 리포트는, 소셜 커머스에 의해서 태어나는 변화에 관해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소셜 커머스에 의해서, 사고 파는 행위가 완전하게 일상생활 속에 포함되어, 진정한 의미에서의 커뮤니티나 연결의 감각이 생기는 것으로, 종래의 커머스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체험이 제공된다"

 


이러한 "상호간에 연결되는 감각"에 의해, 특히 소규모 독립계의 사업자에게 있어서는 상황을 일변시킬 기회가 도래하게 되는데, 새로운 고객이나 시장과 결합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소비자측에서 보면, 소셜 커머스에는, 종류를 불문하고 모든 소매 업자와 연결될 수 있는 메리트가 있다. 자택이나 직장, 혹은 이동중의 전차안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디바이스를 통해, 소규모의 독립계의 사업자를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뒤집어 보면 이것은 "쇼핑"이라는 행위가 일상생활과 일체화되는 것이기도 하다. 소비자들은 이제, "쇼핑을 가겠다"며 외출 계획을 세우거나 소매업체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기 위해 인터넷에 접속할 생각조차 없게 됐다.

 


소셜 미디어에의 투고가, 사람들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시사하는 증거는, 많이 떠오르고 있다. 포인트(Point) 의뢰로 시장조사업체 원폴이 미국인 2000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조사에서도, 소셜 미디어는 지출에 대해 매우 큰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특히 틱톡과 인스타그램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조사는, "인플루언서의 투고가, 소셜 미디어 경유에서의 상품 구입을 지지했다고 대답하는 사람이 59%에 이르렀다", "소셜 미디어 경유의 구입은, 점포에서의 구입과 비교해서, 충동 구매가 많아진다라는 소리가 높아졌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잘 언급되지 않는, 이 "혁명"이 몰고오는 그림자 부분도 조명한다. 그것은, 소비자가 안는 채무의 문제다.

■ "부담없이 쇼핑할 수 있다"는 것의 폐해에 대한 배려

"부담없이 쇼핑을 할 수 있다"라고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경유의 쇼핑의 특징은, 소매업계에 있어서는 매우 큰 메리트이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전술한 포인트에 의한 조사에서는, "소셜 미디어에 선동되어, 회답자가 예산 오버나, 의도하고 있던 이상의 지출, 또 빚을 지고 있는 실태"가 판명되어 있다. 심지어 응답자의 45%가 소셜 미디어에서 본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빚을 진 경험이 있다는 놀라운 사실도 드러났다.

 


또, 액센츄어의 조사는 이렇게 지적하고 있는데, "소셜 미디어를 경유하면, 규모의 대소를 불문하고 모든 브랜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또 개인이 자신을 "브랜드화"하거나 독자적인 브랜드를 새로 만들어 시장에 직접 도달할 수도 있게됐다"

소규모 사업자 중에는, 대기업과 비교하여 보다 지속가능하고 윤리적이며 의식이 높은 선택사항이라고 보여지는 곳도 많다. 독립계 사업자가 고객에 대해 표리없이 책임있는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면, 소셜 커머스가 주류가 된 세계에서 승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

액센츄어는 소셜 커머스에 관해, 소규모 사업자와 기업가에게는 지금까지 손대지 못했던 잠재적 거대 시장에 도달할 수 잇어 큰 복음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사업가가 향후, 소셜 커머스의 판매 계획으로 "사람"을 중심으로 자리잡도록 유의해, 이러한 플랫폼에 대해 고객의 요망이나 요구에 응하도록 노력한다면, 쇼핑은, 판매자측과 구매자측의 양쪽 모두의 요구를 만족시켜, 기쁨을 가져오는 체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