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터가 느려졌을 때 확인해봐야 할 두 가지 일

오델리아 2022. 3. 15. 20:30

약간의 번거로움으로 컴퓨터 동작을 쾌적하게....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동영상 시청이나 문서, 스프레드시트의 공동 작업, SNS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자신도 모르게 탭을 수십개, 어쩌면 몇 백개나 열려 있는 등 컴퓨터의 자원을 엄청난 기세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다행히도 여러가지 대책은 있고, 어떤 브라우저든지 잘 관리하면서 사용하면, 컴퓨터에 따라서 작업이 책상에도 비유되는 RAM 낭비를 피할 수 있다. RAM을 잘 풀어주면, Mac에서든 Windows에서든 반응이나 동작을 더 빨리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브라우저 설정 확인

메모리 소비를 줄이려면, 브라우저의 탭 수는 적을수록 좋다는 것이 기본이다.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무심코 전부 열어두고 싶어지지만, 사용이 끝난 탭은 의식적으로 닫도록 유의하면, 쌓아두는 것과 차이가 생긴다. 탭을 닫아도 브라우저 이력으로부터 바로 부활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사용할지도 모르니까 라는 이유로 열어둘 필요는 없다.

열려 있는 탭수를 몇개 이내로 억제할 수 없는 경우는, 그 밖에도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먼저 브라우저의 버전을 최신으로 해 두는게 좋은데, 최신 버전에는 브라우저에 관련된 RAM의 부하(CPU도)를 줄이는 최적화 처리가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다.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는 경우도 많지만, 일단 확이해 두면 좋을 일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브라우저의 태스크 매니저를 들여다보면, 어떤 사이트나 탭이 자원을 낭비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Chrome 또는 Firefox, Edge에서는 "기타도구>작업 매니저"로 열 수 있다. 단 macOS의 Safari의 경우 태스크 매니저가 없기 때문에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



불필요한 브라우저 기능 확장을 삭제하는 것도 RAM의 부담을 줄이는 방법이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리소스만 낭비하기 때문에 설치된 기능 확장 리스트를 열고 없애도 되는 것을 선택하도록....

 


2. 확장 기능으로 RAM의 부하 경감

반대로 확장 기능을 플러스 하는 것으로, RAM에 대한 부하를 줄이는 방법도 있다. 대부분은 열려 있는 탭 수를 제한하는 타입으로, 각 브라우저에 대해 여러가지가 나와있다. 자신의 하드, 소프트 환경에 있어서 최선인 방법을 찾아낼 때까지는, 다소 시행 착오가 있을지도 모른다.

Auto Tab Discard는 Chrome, Firefox, Edge에서 사용할 수 있고,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는 탭은 자동으로 닫음으로써 CPU나 RAM을 해방시켜 준다. 옵션이 많이 있고, 시간이 지나도 닫히지 않아도 되는 탭의 화이트리스트화나, 미디어 재생중의 탭은 닫히지 않는 설정으로 한다..라고 할 수 있다..

The Great Suspender(전에는 말웨어가 들어 있었지만 지금은 안전하다)도 Chrome와 Edge용밖에 없는데 마찬가지로 좋은 방법이다. 탭을 닫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서스펜드가 되고 필요할 때 바로 새로 고칠 수 있다. Auto Tab Discard와 마찬가지로 서스펜드하지 않는 탭도 지정할 수 있다.

OneTab은 Chrome, 파이어폭스, Edge, Safari에서 사용할 수 있고 좀 다른 접근방식이다. 메인 기능은 일련의 탭을 목록으로 만들어 놓음으로써, 이를 통해 각 탭에 의한 부하는 줄이면서 필요할 경우 간단하고 통합적으로 부활시킬 수 있다. 편리한 옵션도 여러 가지가 있어, 핀 고정된 탭은 무시한다, 등을 할 수 있다.

그리고 Firefox용 Limit Tabs, 이것은 한 번에 열어놓을 수 있는 탭의 수를 제한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탭을 새로 열려고 하면 다른 탭이 닫힌다. 그 때 무엇을 닫을지는, 1번 마지막에 열린 탭, 1번 사용하지 않는 탭, 1번 왼쪽(또는 오른쪽)의 탭, 에서 선택할 수 있고, 핀 고정시킨 탭은 무시하는 설정도 있다.

좀 더 종합적인 탭 관리용 확장도 있다.예를 들어 Session Buddy(Chrome 용과 Edge 용)는 여러 탭의 그룹을 컬렉션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이름을 바꾸거나 통합하여 정리할 수 있다. 브라우징의 효율을 높이면서, RAM에의 부하를 내릴 수 있는 구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