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새 아이폰 SE는 뭐가 다른가? 7가지 변경사항

오델리아 2022. 3. 27. 10:42

Apple은, Peek Performance 이벤트를 통해 3세대 iPhone SE를 발표했다.

겉보기에는 그다지 달라진 것 같지는 않지만, 그 안의 내용은 상당히 충실하게 변경되었다고 하는데....

 


■ 새 iPhone SE는 뭐가 달라졌나?

기본적으로 iPhone 13의 기능이 iPhone SE에 탑재되어 있고, 가격은 58만원선.

물리적인 홈 버튼, 720p 화면, 뒷면에 하나의 카메라가 있고, 본체는 오래된 iPhone 8과 동일하다. 이것은 최첨단의 디스플레이를 자랑하는 제품과는 거리가 멀지만, Apple이 iPhone SE를 업데이트 해 준 것은 기쁜 일이라고 해야...

과연 이번에 새롭게 나온 3세대 iPhone SE....구입 할 가치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 5G 지원

이 점은 현시점에서는 그다지 큰 포인트가 아닐지도 모르지만, 향후 몇 년 사이에 중요시 될 것이다. iPhone SE는 5G 대응인데, 밀리파가 아니고 서브 6GHz, 즉 기가비트의 다운로드는 아니다.

미국의 통신사업자는 2022년 3G 네트워크를 단계적으로 폐지했으며 앞으로 2, 3년안에 4G가 될 것이므로, iPhone SE는 구입한 후 1, 2년 만에 교체하는 스마트폰이 아니기 때문에, 4~5년, 경우에 따라서는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어, 5G 기능은 그때 아주 유용할 것이다.

그래서, 2020년 SE는 더 싸게 살 수 있겠지만, 비용을 더 들여서라도 5G가 가능한 2022년 모델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

 


■ 파워풀한 프로세서

Apple은 주력 제품의 iPhone 13의 프로세서를 iPhone SE에 탑재했다.

A15 Bionic 칩은 2개의 고성능 코어와 4개의 고효율 코어를 갖춘 6코어 CPU이며, 4코어 GPU와 16 Neural Engine을 추가로 갖추고 있다.

이는 하이엔드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충분한 파워가 있고, 앱이 신속하게 작동할 수 있다는 것으로, 오래된 iPhone SE도 상당한 것이었지만, 프로세서 덕분에 이 iPhone SE는 향후 몇 년에 걸쳐 충분히 제 성능을 발휘할 것이다. 



■ 카레라 기능도 향상

iPhone SE의 뒷면에는 12MP 센서가 하나 붙어 있지만, 저렴한 Android 스마트폰에서도 3~4개의 카메라가 있는 지금은 드문 일이다. 하지만, 평범한 카메라 4개보다 우수한 카메라 1개가 더 좋다.

칩과 마찬가지로, Apple은 플래그십 iPhone에서 물리적인 센서와 계산 기능을 SE에 탑재했다. 스마트 HDR4나 Deep Fusion 등의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훌륭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되었다.

하지만, 아마 가장 멋진 것은 포토그래프 스타일이 더해진 것일지도 모른다.

이 기능으로, 사진에 약간의 수고를 더하면 따뜻한 느낌이나 차가운 느낌을 내거나, 그것을 디폴트로 하면 픽셀이나 삼성 스마트폰으로 찍은 것 같은 화상처럼 보이게 할 수도 있다.

다만, iPhone 13의 카메라 기능이 모두 탑재되고 있는 것은 아니고, 나이트 모드나 시네마틱 모드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 5년 이상의 보안과 기능 업데이트를 얻을 수 있다

2021년, 6년 전 디바이스인 아이폰 6s Plus가 최신 버전인 iOS 15로 업데이트 되었다. iPhone Se에 iPhone 13의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는 것은, iOS의 주된 업데이트를 계속해, 적어도 향후 5년간은 받을 수 있다고 하는 것.

또한 보안 업데이트는 그보다 더 오랫동안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배터리 수명도 향상

2020년의 iPhone SE의 문제점 중 하나는 배터리 수명이었다.

아무래도 그에 대한 불평을 Apple은 들어 준 것 같은데, Apple에 따르면 배터리 수명은 약간이지만 길어진다고 한다.

동영상 재생은 13시간에서 최대 15시간으로, 동영상 스트리밍은 8시간에서 최대 10시간으로, 오디오 재생은 40시간에서 최대 50시간까지 향상됐다고 한다.

■ 프레임도 강화

유갑스럽게도 iPhone SE에는 세라믹 실드는 없다.

이것은 아직 iPhone 13 Pro에 한정되어 있지만, Apple은 SE의 본체는 이전보다 튼튼하게 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전면과 후면 모두에 "스마트폰으로 가장 튼튼한 유리"를 채용했다고 하지만, 실제로 사용하기 전까지는 모르는 일.

iPhone Se가 한층 더 튼츤한 유리로 마감된 것은 기쁜 일이며, 역시 IP67 등급에 적합하며(최대 수심 1미터에서 최대 30분간), 방말 성능, 내수 성능, 방진 성능은 변하지 않았다.

■ 홈버튼과 Touch ID가 있다

아이폰 SE에는 홈버튼과 Touch ID가 있다. 즉, 베젤이 있는데, 홈버튼 & Touch ID 만으로도 64GB 모델에 비용을 더 지불할 가치가 있을지도 모른다.

iPhone 13의 제스터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들지 않아도 SE는 물리적인 홈 버튼이 있으며, 이것은 앞으로도 유지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