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아이폰에 반복해서 나타나는 달력 스팸...확실하게 삭제하는 방법

오델리아 2023. 3. 1. 19:12

만약, 아이폰이 "당신의 아이폰은 해킹되었습니다"라고 적힌 랜덤 캘린더 이벤트를 표시하기 시작했다면, 스팸 캘린더에 등록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무서운 일이지만, 대처할 수 없는 것은 아니고, 방법만 알면 쉽게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

 


■ 캘린더 스팸의 구조

"당신의 스마트폰은 감염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클리닝하세요"와 같은 스팸 메시지를 보내는 웹사이트는 누구나 본 적이 있을 것인데, 이러한 사이트에서 잘못된 버튼을 클릭하면 피싱 사이트 및 기타 악성코드 링크가 포함된 스팸 캘린더에 등록될 수 있다.

달력 자체는 비교적 무해하지만, 사기 사이트로 유도하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링크를 클릭하지 않도록 한다면 데이터는 아마 안전할 것지만, 이런 위협적인(그리고 성가신) 달력 경고를 꽤 자주 보게 된다. 달력에 따라서는, 알림이 자주 오는 것도 있고, 폭언이나 부적절한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으면, 곤란한 사태에 직면하게 될 수도 있다.

 


■ 아이폰에서 스팸 캘린더를 삭제하는 방법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스팸 공격은 아이폰 정품 캘린더 앱을 타깃으로 하고 있는데, 앱을 열고 화면 맨 아래에 있는 달력 버튼을 선택.

그리고, 낯선 달력의 체크를 제거하면 아이폰에서 스팸이 일소된다. 달력 옆에 있는 i버튼을 탭하고, 맨 아래까지 스크롤한 다음, 달력 삭제를 탭하면 이 달력들을 완전히 삭제할 수도 있다.

 


단, 이 방법으로는, Gmail이나 Outlook의 계정에 링크된 캘린더를 삭제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단, iPhone의 순정 캘린더 앱에서 숨기는 것은 가능).

iCloud 이외의 계정에 링크된 스팸 캘린더를 삭제하려면, 각각의 캘린더 앱을 열고 삭제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구글 캘린더 앱에서는 Gmail 캘린더를 삭제할 수 있다.

 


향후 달력 스팸을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웹 사이트 팝업 처리에는 주의가 필요.

잘못 탭한 경우, iOS는 사용자를 보호하려고 하며, 그 새로운 이벤트를 정말 달력에 추가해도 되는지 묻는데, 팝업 텍스트를 주의 깊게 확인하고, 달력 추가 요청을 거부하도록.

우수한 애드 블로커나 NextDNS와 같은 커스텀 DNS를 사용하는 것도 추천하는데, 이러한 서비스는 스팸이 많은 도메인을 자동으로 차단하여, 그러한 사이트에 액세스하는 일이 없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