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픽셀8 사용자에 희소식, 구글 생성 AI "Gemini Nano"가 픽셀8에 등장

오델리아 2024. 3. 29. 13:37

하드웨어 제약을 이유로, 지금까지 픽셀8 프로에만 탑재됐던 구글의 생성 AI "Gemini Nano(제미니 나노)"의 기능이, 픽셀8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Gemini Nano는 3개의 Gemini 모델 중 가장 효율성이 높은 온디바이스 AI로, 2023년 12월 발표와 동시에 Pixel 8 Pro에 도입되었지만, 픽셀8 프로와 같은 칩인 텐서 G3를 탑재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그동안 "하드웨어 제한"을 이유로, 픽셀8에는 제미니 나노를 탑재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취해왔다.

그 후, 구글은 당초 결정을 뒤집고 픽셀 8에 Gemini Nano를 도입하기로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AI가 음성 내용을 요약하는 "Summarize" 기능이 픽셀8 레코더 앱에, 채팅 답변을 AI가 제안하는 "Smart Reply" 기능이 Gboard 앱에 추가된다.

 


픽셀 8에 제미니 나노가 도입되지 않은 이유로 가장 유력하게 거론됐던 것이 메모리 부족으로, 픽셀 8 프로는 램이 12GB인데 반해 픽셀 8은 8GB밖에 탑재하지 않았다. 한편, 삼성의 Galaxy S24는 메모리가 8GB임에도 불구하고, Gemini Nano를 지원하고 있었기 때문에, 메모리는 원인이 아니라는 지적도 있었다.

구글은 언론 성명에서, "메모리 사양이 다른 장치에서 대규모 언어 모델을 실행하면, 사용자 경험에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픽셀 8에서 이를 테스트하고 검증해 왔습니다. 그 결과로, 우리는 더 많은 팬들과 개발자들에게 제미니 나노를 시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피드백을 얻거나 더 많은 혁신을 볼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해, 대체적인 예상대로 메모리의 스펙 차이가 이유였음을 밝혔다.

 


픽셀 8에 제미니 나노가 등장하는 업데이트인 다음번 "픽셀 Feature Drop"은 2024년 6월에 실시될 예정.

IT계 뉴스 사이트인 Android Police는, "이것은 Pixel 8 유저에게 희소식이며, 2024년 후반의 발매가 예정되어 있는 Pixel 9에 주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더욱 훌륭한 소식입니다. 또, 5월의 개최가 목전에 되고 있는 Google의 발표 이벤트 Google I/O에서는, 새로운 제미니의 온 디바이스 기능이 새롭게 선보여질 가능성이 있습니다"라고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