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바이킹의 초절정 무기 "울프베르흐트"의 수수께끼

오델리아 2017. 10. 19. 10:12

서기 800~1050년 경, 유럽에서는 바이킹 전성시대였다.


그들은 중세 유럽의 역사에 큰 영향을 남긴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들이 사용했던 검 "울프베르흐트"는 당시 최고의 위력을 자랑하며, 이것이 있으면 전투에서 거의 무패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현존하는 진짜라고 알려져 있는 검의 숫자는 한정되어 있다.



모든 울프베르흐트의 칼날에는 "Ulfberht"라고 새겨져 있다.


도대체 이 명검을 누가 만들었을까?


최신 조사에 따르면, 제작자는 독일 수도사 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현재 800년에서 1000년경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171개의 울프베르흐트가 발견되어 있지만, "진짜" 울프베르흐트로 확인 된 것은 몇 점 밖에 없다.



진짜 순수한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고고학자들은 골머리를 썩히고 있었다고 한다. 왜냐하면 순철을 만드는 이러한 기술은 18세기의 산업 혁명 시대에 까지 아직 발명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


최근에야 연구자들은, 이 전설의 검 기원의 신비, 주조 된 것으로 보이는 용광로에 다가섰다.


런던의 미술관 월리스 컬렉션의 앨런 월리엄스는 신중하게 칼을 조사했다. 그 결과, 제작자는 아주 특별한 인물이라고 확신했다. 또 다른 유례없는 매우 희귀하고 가치가 높은 도검 때문에 한정된 엘리트 바이킹 밖에 가질 수 없었다고 한다.



하노버 대학의 무기 화학 연구소의 로버트 라이만은, 2012년에 북서 독일 니더 작센 주를 흐르는 뷔자 강 토사에서 발견 된 한개의 울프베르흐트를 자세히 조사했다.




울프베르흐트는 다양한 성분 조사에서, 인도산 철이 사용된 것으로 되어 있었지만, 리먼은 "블레이드는 높은 망간강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동쪽에서 전해져 온 것이 아니다"라고 생각하고 있다. 고리 부분에는 높은 농도의 비소가 함유 된 철분이 사용되고 있었다. 이것은 유럽이 원산지 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리먼은 프랑크푸르트 북부의 타우 누스 지방이 원산이 아닐까 생각.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이 지방의 수도원은 당시 무기를 만들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울프베르흐트라는 이름은 거기 기록에 남아 있지 않았다.


칼 제조 공정도 연구자들을 괴롭혔다. 철을 주조 할 때, 광석을 1650℃까지 가열하여 녹이고, 대장장이 장인이 슬래그라는 불순물을 없애지 않으면 안되었다. 또한 탄소를 혼합하면 무른 철에서도 강도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중세의 기술은 철을 이 정도의 고온까지 할 수 없었다. 철을 여러 번 두드려 슬래그를 제거하지 않으면 안되었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울프베르흐트는 대부분 불순물이 없고, 탄소 함유량이 당시의 금속 제품의 3배나되는 도가니 강철로 불리는 가장 순도 높은 철로 만들어졌다.



철을 여기까지 가열용 용광로는, 산업 혁명에서 처음 발명 된 것으로 간주한다. 현대의 대장장이 장인 리처드 풀러가 충실하게 유사한 검을 만들어 보려고했지만, 일정이 복잡하고 매우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현대의 기술로도 재현할 수 없는, 어떤 의미에서는 오파츠의 초절정 무적의 검, 울프베르흐트이지만, 이름은 남아 있지 않았지만, 독일의 수도원에 있던 한 명의 천재적인 수도사가 만들었다는 선에서 한층 더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