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초반 열세를 극복한 2차 세계 대전의 소련의 활약

오델리아 2017. 10. 17. 07:11

갑작스런 독일군의 침공으로 시작된 소련의 제2차 세계 대전 참전.


독일군의 침공이 전혀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소련군은 개전초기 연패를 거듭하며, 완전히 뒤로 밀렸다. 독일군은 몇 달 지나지 않아 소련의 심장부를 강타하기에 이르렀는데....


KV-2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소련군에 의해 채택 된 중전차. KV-1의 파생형이며, 152밀리포를 선회 포탑에 탑재, 진지 공격을 주목적으로 만들어진 차량이다. 다양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실전에 사용은 대전 초기에 그쳤지만, 그 무거운 갑옷과 엄청난 화력은 상대한 적을 공황 상태에 빠뜨렸다.


T-34

초기 소련의 집대성이라고도 할 수 있는 걸작의 전차. 당시 소련 주력 전차였던 BT 전차는 스페인 내전과 노몬한 사건을 거치면서 방어력에 문제가 많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 된 전차.


불가침 조약을 맺은 나치 독일의 침공으로 시작된 독소전에서 Ⅲ호 전차와 Ⅳ전차에 대항 할 수 있는 전차로 초반부터 종반까지 사용되었다. 물량주의 전차이며, 대전 중에는 T34/76이 35,000대 이상, T34-85가 25000대 이상, 전후까지 합치면 총 84,000대 가량 생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T-28

T-28 전차는 소련이 1933년에 제식 화 한 전차이며, 76.2mm 포를 탑재한 주 포탑외에 차체 전면에 기관총을 탑재 한 타워를 2개 탑재한 다포탑 전차였다. 각국이 세계 공황에 의한 군사 예산 삭감 및 다 포탑 전차 자체의 장래성이 없다고 하여 전차의 개발을 중단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 공황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았던 소련은, 계속적으로 다 포탑 전차의 개발, 양산을 한 결과로 T-28 전차는 생산이 종료되었던 1940년대까지 503대나 생산되었다. 물론 다 포탑 전차로서는 세계 최다 생산 대수.


탱크 데산트

제2차 세계 대전이 시작되자, 소련은 전차 등의 주력 병기 생산 능력의 대부분을 소비했고, 보병에 제공해야 할 경차 생산은 극히 적었다. 보급 등 필요한 최소한의 차량도 미국의 무기 대여법에 의한 허가에 의지하고 있었을 정도. 또한 소련은 정찰용 장갑차를 배치하는 한편, 독일의 Sd Kfz 250/251과 미국의 M3 반 궤도 장갑차 같은 장갑차의 개발을 게을리 했다.




1942 스탈린 그라드

스탈린 그라드는 원래 독일군의 브라우저 작전의 부차적 목표 중 하나에 불과했지만, 러일 전쟁의 봉전 전추, 제1차 세계 대전의 베르 됭 전투를 웃도는 동원 병력, 희생자수, 경제 손실을 초래. 전사자 수는 제1차 세계 대전의 솜 전투에 필적 할 정도의 규모였다. 또한 사상 최대의 시가전으로 발전하게되었다. 원래 독일군이 자랑하는 전차 주체의 전격전은 야전에서는 기동전을 바탕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었지만, 시가전용의 전술이 아니었다. 제2차 세계 대전에서 가장 격전이었던 전투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T-40 수륙양용 전차

당시의 소련 전차는 경쾌하게 움직이며 수상을 달릴 수 있는 것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장갑 능력은 많이 희생되었다. 1941년 독일의 침공이 시작되자 T-40은 장갑차로 완전히 쓸모없는 것으로 판명되어 생산이 완전 중단되었다.


시모노프 PTRS1941

초속 약 1010m/s 전후로 발사되는 14.5mm 탄은 유효 사거리 100m로, III호 전차, IV호 전차의 30mm 측면 하부 장갑이나 후면을 관통, 또한 방탄 유리로 쉽게 파괴하여 안에 타고있는 승무원을 사상시켰다. 실전에서는 해치에서 주위를 확인하는 전차장을 저격하는데 사용되었다.


DShK38

DShK38 중기관총은 소련제 대공용 기관총이다. 종종 대인용으로도 사용되었다. 이 중기관총은 데그차례프가 기본 설계를 실시, 게오르기 슈파킨이 장탄기구를 개량했다. 애칭은 Dushka로, 베트남에서 미군은 Dush-k 등으로 불렀다.


ML-20

소련이 1937년에 개발 한 곡사포이며, 장포신과 장사정, 높은 양각이 가능한 곡사포. 노몬한 사건에서 처음으로 실전 투입되어 장사 정포가 적었던 일본 제국의 육군과 만주국 육국의 진지와 대포에 포격전으로 압도했다. 탱크에 152mm 포탄을 직격 시키면, 포탄의 무게와 폭발시의 충격에 의해 모든 독일 전차의 장갑 내부를 박살, 무서운 파괴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