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고대 로마의 노예 제도에 관한 10가지 사실

오델리아 2018. 4. 28. 07:12

현대인의 눈에서는, 노예는 도저히 지지할 수 없는 제도. 지금 행하면 인간을 돈으로 매매하는 등 비인간적이고 비 윤리적이라고 바로 비난을 받는다. 그러나 고대 로마인에게, 노예는 지극히 당연한 풍경이며, 제대로 사회의 틀 속에 묶여 있었던 것이다.


그러한 로마의 노예 제도에 관한 사실....10가지



1. 노예의 인구

고대 로마 사회에는 수많은 노예가 존재했다. 일설에 의하면 기원전 1세기 말에 이탈리아에서 살았던 자유민 인구의 90%가 노예의 후손이란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공화제 로마 말기에, 이탈리아에는 약 200만 명의 노예가 있었으며, 자유민과 노예의 비율은 1대3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2. 노예의 반란

로마의 역사에는, 노예에 의한 반란이 많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기록이 있다. 에우누스라고 하는 시리아 인 노예는, 기원전 135~132년까지 시칠리아에서 노예를 이끌고 싸운 인물 중 한 명이다. 에우누스는 스스로를 예언자라 칭하고, 이상한 환시 능력이 있다고 퍼뜨리며 다녔다고.


최고로 유명했었던 것은, 기원전 73~71년에 걸쳐 일어난 스파르타쿠스의 반란 일 것이다. 반란군은 수만에서 수십만까지 치솟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3. 할당 된 작업에 운명이 좌우

노예들의 생활 환경은 다양했다고 한다. 할당 된 작업에 따라 크게 달랐는데, 농부와 광부 등의 가혹한 노동에 종사하는 노예가 가장 비참했었다고 한다. 그에 반해, 무직의 노예는 다소 인간적인 대우를 기대할 수 있었고, 경우에 따라서는 돈이나 재산을 손에 넣을 수도 있었다.




그리고 충분한 돈을 벌 수 있었던 노예는, 스스로 자유를 살 수 있었다고 하는데, 그러한 노예는 해방 노예라고 불렀고, 노예와 로마 시민의 중간층에 속했다.


4. 가장 유명했던 로마의 노예

트라키아 계의 스파르타쿠스는 아마도 가장 유명한 로마 시대의 노예 일것이다. 그는 기원전 73년에 78명의 노예를 데리고 카푸아의 검투사 양성소에서 탈출, 로마 사회의 불평등을 이용하여 수천 명의 노예와 빈곤층을 모았다. 


스파르타쿠스의 일당은 2년 동안 로마군과 싸웠다. 프론티누스에 따르면, 스파르타쿠스 군은 시체를 말뚝에 묶어 무기를 갖게 해, 멀리서 보면 군이 실제보다 많게 보이게 했고, 통제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속였다는 것. 결국에는 로마군에게 진압되었고, 그의 이름과 위업은 길이 길이 로마인의 기억 속에 남아있었다.



5. 노예의 소유

로마 시민에게 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노예의 소유는 일반적인 것이었다. 매우 가난한 로마 시민도 노예 1명이나 2명은 소유하고 있었다고 했을 정도다. 로마 지배 하의 이집트 장인은 2,300여명이나 되는 노예를 소유하기도.


6. 노예의 수요

로마의 노예 수요는 여러가지 이유로 매우 높았다. 유일한 관공서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장면에서 노예가 사용되었다. 탄광을 비롯한 힘든 작업에서도 매우 수요가 높았고, 일꾼은 노예로 충당되었다.



7. 노예의 공급

공급원은 주로 4가지 방법이 있었다. 전쟁 포로, 해적과 산적 행위의 피해자, 매매, 출산이다. 이러한 것들은 시기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로마 제국 초기의 확대기는 수많은 전쟁 포로가 노예로 충당되었다.




8. 당시 노예 제도에 대한 불만은?

노예는 사회적 균형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다. 자유와 노예는 동전의 양면의 것이었다. 노예의 생활 환경을 배려하는 다소 인도적 규칙이 도입되고도, 여전히 노예의 사용 자체가 줄어든 것은 아니다. 단지 건강하게 되었을 뿐이었다.



9. 노예의 탈주

노예의 탈주는 주인의 공통된 고민이었다. 이것을 잡을 전문 업체들도 생겼을 정도다. 또한 탈주 노예를 포획 한 사람에게 상금을 주기도 했다. 더 재미있었던 것은, 반환 대상 주소를 기재 한 목걸이의 존재. 현존하는 목걸이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기재되어 있다고 한다.


"나는 아세르스이다. 곡물 공급 기관의 관료주 프라엑스트 투스의 노예이다. 초소에서 도망나왔다. 도망친 노예이기 때문에, 체포를 바란다. 반납은 플로라 성당 근처의 이발소로...."라고


10. 노예의 자유

노예의 주인은 노예에게 자유를 줄 수 있다. 이것을 해방이라고 한다. 노예의 충절과 기여에 대한 보상으로 주어질 수 있었다. 또는 재물을 모은 노예가 스스로의 자유를 살 수 있었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 쪽이 형편이 좋기 때문에 해제하는 경우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