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여성은 남성보다 스마트폰 게임에 돈을 많이 사용?

오델리아 2018. 10. 10. 07:09

스마트폰에서는 여러가지 일이 가능하다. 전화나 메일은 물론 인터넷 검색에 SNS, 사진도 찍고 길 안내도 해준다. 쇼핑도 가능하고, 나아가서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즐거움은 두배로 늘어난다.


또한 스마트폰 게임이 있다.

그런 앱에 대해 흥미로운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올해 7월에 발표 된 최신 마케팅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에 비해 여성이 스마트폰에서 앱 구매를 할 확률이 79%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 여성 스마트폰 게이머는 결제하기가 쉬운


모바일 앱에 특화 된 마케팅 기업 Liftoff에서 발표 한 이 보고서는, 2017년 6월부터 2018년 5월말까지 모은 1500만 응용 프로그램 내에서 표시되는 467억개의 광고 노출에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그에 따르면, 전술 한 바와같이 여성이 남성보다 게임으로 인한 앱 구매를 할 확률이 79%나 높고, 다른 게임을 설치 한 후 결제 할 확률도 여성이 16.7% 높다는 결과도 나와있다.




또한 이러한 경향은 급증하고 있으며, 2016년의 데이터와 비교하면 여성 사용자가 인앱 구매가 배 가까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 여성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이 더 돈벌이가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하지?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이것은 게임 앱을 제작하는 회사에게는 중요한 정보다.


즉, 여성이 더 응용 프로그램에서 돈을 사용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이라면, 인앱 결제 내용을 보다 여성 사용자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하면 수익이 증가 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남성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그녀를 찾기에는 여성 게이머 따위는 없다..."라는 목소리가 강했지만(그것도 사실은 게이머=남성이라는 이미지가 강할뿐이었을 가능성도 있다)적어도 현재 모바일 게임 업계에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 여성 스마트폰 게이머 인 것은 사실 인것 같다.


- Android 및 iOS 사용자 과금율을 비교하면...


이 보고서는 다른 흥미로운 발견이 있었다. Android 유저가 iOS 게이머보다 쉽게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하지만, 설치 한 후 앱 과금에서는 iOS 사용자 쪽이 더 부과한다는 것이다. Android 사용자에 비해 iOS 유저가 천천히 응용 프로그램을 음미하지만, 한 번 사용하기로 결정하면 돈을 지불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


- 일본인의 앱 과금율 높이는 세계최고(iOS)


스마트폰에 돈을 쏟아붓는 일에 관해서 말하면, 일본의 iOS 사용자의 존재를 잊어서는 안된다.



올해 7월에 발표 된 Sensor Tower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에서 2017년의 iOS의 유료 앱 구매, 응용 프로그램 내 구입, 앱 스브스크립션에서 가장 지불 금액이 많았던 것은 일본이었다고 한다.




일본의 사용자는 평균 인당 214 달러를 지출한다. 인당 평균 금액으로는 2위 호주(114 달러), 3위 미국(92달러)를 합쳐도 부족할만큼 큰 금액으로 되어있다.


종합해보면, 일본의 iOS 사용자 여성들이 몹시 부과하고 있다고 결론을 내릴것 같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경솔한 생각이다.





보고서의 기간과 그 안에 포함 된 정보(Liftoff는 남녀별로 Android 및 iOS 앱 내 구매, Sensor Tower는 국가별로 iOS 한정 유료 앱 구매도 인앱 구매 포함)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이러한 결과를 맞추어 "일본의 여성 iOS 게이머"라는 특정 요소를 추출할 수 없다.


또한, Liftoff의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와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 시장의 성장률은 높지만, 아시아는 다소 부진하다는 지적도 있다.


더욱 다각적이고 대규모 조사를 하지않으면, 정확한 실태는 보이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일단 여성이 비교적 돈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고, 세계적으로 보면 일본의 iOS 사용자가 결제하기 쉬운 경향이 있다는 것만을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