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T 대기업 CEO들의 "작지만 심각한 거짓말" 5가지

오델리아 2020. 8. 1. 11:36

2020년 7월 29일, 반독점 소위원회가 열린 공청회에서, Google의 썬더 피차이 CEO, Amazon의 제프 베조스 CEO, Facebook의 마크 주커버그 CEO, Apple의 팀 쿡 CEO가 증언 또는 답변을 했다.


답변에서 각 CEO는 "그럴듯한"말을 반복했지만, 거기에는 심각한 거짓말이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되고있다.



공청회에서 "Facebook의 Instagram 인수는 "경쟁자의 무력화"가 목적이었다"가 밝혀졌고, 베조스 CEO가 타사의 판매 데이터를 사용한 혐의에 대해 "정책을 위반 한 적이 없다고 보장 할 수없다"라고 말하는 등 수많은 사실들이 밝혀지고있다.


어떤 CEO도 "나는 그것에대해 몰라", "즉시 연락하겠습니다"라는 말을 반복하고있고, The Guardian은 "이러한 기술 기업은 수년 동안 자신들의 비즈니스 행동에 대한 진실을 요구할 수 없었기 때문에, 답변의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부시 행정부, 오바마 행정부에 있어서도 이번 공청회에서 밝혀진 수많은 증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반독점 소위원회는 합병을 인정해온 점이 큰 문제로 부상하고있다.


또한, 어느 기업도 그동안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중요합니다", "소비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선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라는 말을 거듭하면서, 실제 행동은 그렇지 않았다. 위성턴 포스트의 기술 칼럼니스트 제프리 A 파울러 씨는 "공청회에서는 각 CEO가 거듭 밝혔던 "작지만 큰 결과를 가져온 5가지 거짓말"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1.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하에 두고있다


피차이 CEO와 주커버그 CEO가 주장하는 것처럼, 소비자들이 플랫폼 상에서 개인 정보 설정을 하는 방법이 제공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들을 사용하는 방법이 막연하거나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는 "데이터를 관리 할 수 없다"와 같은 말이다. 2019년 조사에서는, 미국인의 81%가 "기업에 의한 데이터의 수집을 완전히 제어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59%는 기업이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공청회에서 의원들에게 "당신은 "더 많은 데이터가 수집되는 것은, Google에 모인 돈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라고 질문했을 떄에도, 피차이 CEO는 "오늘 모아진 데이터의 대부분은 사용자를 돕고 개인화 된 경험을 돌려주기 위한 것"이라는 말만 반복....


그러나, Google은 세계 최대의 광고 회사이며, 수집하는 데이터 만이 그 원동력이라는 것은 의심 할 여지가 없다. 의원은 피차이 CEO에게 "Google의 지배를 위해 사용자가 항복 할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2. 사용자에게는 많은 선택이 있다


"결정은 소비자", "사용자에게 선택의 여지가있다"는 말도, CEO들로부터 많이 나왔다. 그러가 기술 기업은, "사용자 편의에 의해 달린다"고 이해하고 있으면서, 제품을 "불편"하게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특정 선택을 강요한다.


피차이 CEO는 "소비자들은 그 어느때보다 정보의 잠재적 인 소스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지만, 선택이 있어도, "인기있는 웹 브라우저 인 Google Chrome이 가장 인기있는 OS 인 Android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을 Google이 만들어내는 한, Google 검색을 사용하지 않고 정보에 액세스 하기 어려운 것. 선택의 여지가 있었다고 해도 그것이 사용자의 Google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이 아니다.


"이 4개 회사의 서비스를 어떤 식으로든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라고 제럴드 나들러 의원은 말했다.


3. 기술 기업은 그만큼 큰 존재가 아니다


베조스 CEO는 "Amazon의 점유율은 25조 달러 규모의 세계 소매 시장 중 1% 미만, 미국 소매 시장의 4% 미만이다"며 회사가 시장 독점에 해당하는만큼 큰 규모가 아님을 강조했다. 그러나 조 네그스 의원은, 베조스 CEO에게 왜 주유소를 포함한 모든 소매점을 경쟁자로 생각했는지를 물었다. 온라인 쇼핑에서 Amazon은 미국 시장의 38%를 차지하고 있으며, 도서 등 카테고리를 한정하면 점유율은 더욱 커진다.



베조스 CEO는 소매의 "유통 경로"와 전체 "시장"을 애매하게하려고했지만, 다른 CEO도 마찬가지로 시장의 정의를 모호하게하는 것으로 답변.


4.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보만 제공하고있다


피차이 CEO는 "우리는 항상 사용자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Google은 해마다 웹 사이트로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 결과 화면에 사용자를 머물게 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마찬가지로 Amazon의 스마트 스피커는, Amazon 이외의 제품에 사용자가 질문했을 때에도, Amazon 제품으로 유도하고 있으며, 이것은 베조스 CEO도 인정했다는 것.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보"라고 말하면서도, 실제로는 자사 제품으로 유도하고있다는 것.



5. 소셜 미디어는 유해한 정보로 이익을 얻지않는다


주커버그 CEO는, 소셜 미디어가 사람들을 해칠 수있는 콘텐츠의 확산을 제한하는 책임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Facebook은 잘못된 정보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Facebook의 비즈니스가 사용자의 주의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을 내는"라는 모델이기 때문에, 콘텐츠가 좀 더 많은 내용 일수록 확산되어 버리는 것이 원인. "광고를 표시한다"는 목적으로 "사람을 플랫폼으로 내세우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참여가 우선된다"는 비즈니스야말로 Facebook의 잘못된 정보 확산의 문제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