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비디오 게임이 유익한 5가지 이유

오델리아 2016. 2. 7. 23:49

우리들의 대부분은 어린 시절에 부모나 선생님, 다른 윗사람으로부터 텔레비전 게임을 많이하면 눈이 나빠지거나, 머리가 나빠져 공부를 할 수 없다는 등 여러가지 좋지 않다고 들으면서 성장했다.


그러나 지금은 TV 게임 산업은 수십억 달러의 산업으로 발달했다. 게임의 아이디어, 디자인, 도입은 훌륭한 경력일 뿐아니라 학위도 존재하고 게이머가 지금처럼 활약 할 수 있는 시대는 없었다고 할 수 있다.


당연하지만, 게임을 하는 것을 과학적 접근으로 모든 각도에서 분석 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연구자들이 일반 게임 팬을 몇 년에 걸쳐 추적 데이터를 수집 한 결과, 게임을 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매우 흥미로운 결론에 이르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에는 비디오 게임이 유익한 5가지의 이유인데, 사실 놀랄 것이다. 누군가가 게임을 한다고 뭐라고 할 때 반박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1.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하는 것이 창의력 향상에 도움


2011년에 미시간 대학의 연구팀이 실시한 획기적인 연구는 게임의 내용이 폭력적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게임을 하면, 남녀 모두 창의력의 현저한 향상을 볼 수 있었다. 한편, 게임은 하지 않지만, 컴퓨터나 휴대 전화 등의 기술 장비를 잘 다루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창의력 향상과의 관계는 없었다. 여자아이 보다 남자아이가 더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창의력이 증가하는 효과는 남녀 비슷했다고 한다.


2. 빠른 게임을 하는 사람은, 느린 게임을 하는 사람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


로체스터 대학의 과학자들이 게임에 관한 연구 인지력의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속도감 있는 게임을 하는 사람은 느린 게임을 하는 사람보다 빠르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고, 귀중한 생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이 조사는 참가자를 빠른 속도의 액션 게임을 하는 그룹과 느긋한 전략계의 게임을 하는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그 결과, 액션 게임을 하는 사람 쪽이 전략계의 게임을 한 사람보다 정확한 판단을 빨리 내리는 능력이 눈에 띄게 뛰어났다는.



3. 게이머 쪽이 비 게이머보다 뇌의 기능 결합이 강하고, 논리력이 더 크다


"Scientific Reports 5"에 게재 된 연구는 주임 연구자들이 게이머와 비 게이머의 뇌 자체의 구성 성분과 기능 결합을 비교했다. 액션 계의 게임을 한 사람은 인지 기능의 향상을 볼 수 있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이루어졌었다. 기능 MRI 기술을 사용해 액션 게이머를 조사한 결과, 그들은 주의력이 매우 높고, 손과 눈의 조화가 우수하고 발달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험과 플레이 시간이 적은 초보 게이머는 이러한 특징을 볼 수 없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4. 정기적으로 게임을 하는 사람은 사회와의 관계도 강하다.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의 초대형 Twitch가 주도한 연구는 연구자들이 특정 조건과 특성을 가진 1,000명의 데이터를 수집했다. 결과를 분석해보면, 게이머는 사회에서 은둔 경향, 자칫 사회 부적합이라는 기존의 사회적 고정 관념이 완전히 파괴되었다. 게이머는 좋은 친구나 가족과 널리 사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별 고정 관념이 별로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러나 이 조사의 대상자는 여성 게이머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게이머는 풀 타임 고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5. 어릴 때부터 게임을 하는 것이 유리


게임의 종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요즘, 어린 시절부터 자녀의 교육에도 헤아릴 수 없을만큼 선택이 생겨나고 있다. 최근에는 어린이를 위한 전략 게임도 많이 있다. 그렇지만, 그러한 게임을 하면 퍼즐을 풀거나, 빠른 생각으로 결정 할 능력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게임에서 유연성과 멀티 태스킹 능력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게임 속에서 뭔가를 만들고 있는 중간에 돌발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새로운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고, 그에 적응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한 것은 아이가 일상 생활에서 직면하는 작업과 학업의 과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유용하다.


아이에게 게임을 시키는데 있어서 결국은 시간 관리, 게임의 종류, 각자의 능력을 부모와 교육자 등이 적절하게 판별 해 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위에서 이해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즐거운 게임 세상을 검토하고 여러 효과를 전망하면 절대적으로 가치는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