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사이코 패스" 성격에 나타나는 5가지 특징

오델리아 2017. 3. 25. 00:29

할리우드 영화에서 그려지는 연쇄 살인범으로 사이코 패스(정신병자)의 이미지는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사이코 패스의 모든 것들이 잔인한 범죄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사실, 많은것(사이코 패스)이 비즈니스 리더로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미국 전문지 "Behavioral Sciences & the Law"(행동 과학 및 법률)가 2010년에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이코 패스라고 판단되는 것은 인구의 약 1%. 한편, 비즈니스 리더에 한해서 보면 약 3% 정도가 이 범주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국의 교도소에 수감 된 재소자 중 15%는 사이코 패스라고 생각되고 있다.


작품을 통해 만난 사람중에 사이코 패스가 있고, 당신이 그것을 인식하지 못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다음의 5 항목에 해당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일지도 모른다.



1. 굉장히 매력적

사이코 패스의 첫인상은 나쁘지 않다. 적어도 첫 대면 때 호감을 갖게된다. 잡담에도 흔쾌히 응하고, 언제든지 임기웅변식의 발언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보인다.


타인이 봐서 그들은 머리 회전이 빠르고, 사람의 마음을 끌어 당기는 이야기를 하는 인물이다. 그리고 그들은 사람의 신뢰를 얻기 위해 아첨하기도 하고, 칭찬하기도 한다.



2. 타인에 공감하지 않는다

비록 자신의 가족이더라도, 사이코 패스는 자신 이외의 사람을 신경쓰지 않는다. 안색하나 변하지 않고, 누군가를 해칠수도 있지만, 양심의 가책은 느끼지 않는다.


자신의 언동에 의해 마음 상한 사람이 호소를 하더라도, 스스로 책임이 없다고 단언한다. 손상된 사람은 사이코 패스의 이러한 태도로 더 피해를 입는다.



3. 사람의 마음을 요리한다

사이코 패스는 지적 수준에서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그 지식을 자신의 편의대로 이용한다. 타인의 동정을 끌려고 한다. 사람을 속여 자신을 위하도록 하고, 걱정을 부추겨 자신이 피해자라고 호소한다.


4. 양심이 없는

사이코 패스는 주저없이 거짓말을 하고 속이려 한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따지려들면, 끝없이 변명하고 자신의 잘못은 인정하지 않고, 사람을 비난한다. 누군가가 부당한 대우를 받은적이 있다고 하면, 그것은 그 사람 자신의 탓이라고만 생각한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가리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고도 후회는 없다.


5. 자신을 과대 평가

나르시스트들과 마찬가지로 사이코 패스는 자신에게는 일반적인 규칙이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사이코 패스의 대부분이 잡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지 않고, 범죄 행위에 전력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자신은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고 무엇을 해도 용서가 된다고 믿고있다.


자신을 너무 과신한 나머지, 세상의 그 어느 누구보다 더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진심으로 믿고있다.


<사이코 패스와 교제하는 법>

사이코 패스는 자신과 타인, 세계를 보는 견해가 다르다. 그들은 논리적으로 현저하게 인간의 감정이 부족하다. 상식을 벗어난 행동을 취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그들에게 "변해라"라고 하는 것은 무리다. 자신에게 해로운 행동을 하지 않도록 당신이 충분히 고려하여 대응하는 수밖에 없다. 그 사람이 사이코 패스라고 인식하고 있으면, 그것만으로도 자신이 스스로의 놓여진 입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