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중국 소비자가 iPhone을 사지않게된 "근본적인 이유"

오델리아 2019. 1. 7. 12:04

애플은 1월 2일 공개한 투자가 지침에서, 2018년 10월 ~ 12월기의 매출이, 당초 예상을 크게 밑돌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이전의 예측으로 매출 전망을 890억 달러~930억 달러라고 했지만, 이를 840억 달러로 낮췄다.



애플은 매출 부진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중국에서의 iPhone 판매가 부진하다고 하고 있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것으로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애널리스트들은 중국에서 애플은 경쟁과 싸움에 고전하고, 경기 침체로 더 매출이 떨어지리라 보고있다.


"애플은 근본적인 전략을 검토하지 않는 한, 중국 사업을 회복시키는 것은 어렵다"고 조사 기업 카나리스의 Jia Mo는 말한다. 애플의 팀 쿡 CEO는, 매출 부진의 배경에는 경기 침체와 미중 무역 마찰 등의 거시적 요인을 올렸다. 그러나 중국의 소비자들은 너무 비싼 애플 제품을 외면하기 시작했다.




조사 기업 카운터 포인터에 따르면, 애플은 회사 매출의 5분의 1을 중화권에서 얻고있다고 한다. 애플은 2018년에 중국에서 4460만대를 출하했는데, 이는 2017년보다 10% 감소했다. 또한 애플을 불리하게 한 것은, 관세 문제이다. 회사는 조립을 중국에서하고 미국에 수출하고 있기 때문에, 양국에서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Mate 20X>


또한, 더욱 심각한 문제지만, 애플 제품이 예전보다 빛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다. 대신 대두된 것이, 양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중국 제조 업체이다.


애플이 최신 모델 중 가장 저렴한 단말기로 출시 한 iPhone XR은, 중국에서 6499 위안(105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화웨이의 728 달러의 Mate 20X는 4개의 카메라를 장착 해 화질은 XR이상이다.




마찬가지로 중국 OPPO의 Find X도 728 달러 정도의 가격이면서, 노치없는 베젤리스 스크린을 탑재하여 케이스의 상단에서 카메라가 튀어나오는 획기적인 특수 효과를 담았다. 즉, iPhone은 비싸기만 했지 그에 맞는 혁신이 결여되어 있는 것이다.


카운터 포인트의 James Yan은, "하드면의 혁신 격차는, 앞으로 더욱 확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제조 업체들은 5G 대응 모델의 생산에서 앞다투어 가려고하고 있고, 접속 스피드의 속도를 어필하려고하고 있다. 또한 접이식 디스플레이와 같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도입,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더해 프리미엄 업체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iPhone XR>




- iPhone은 "명품 브랜드"화로 변화


"애플의 2019년 중국에서의 매출은, 더욱 떨어질 것"이라고 Yan은 말하고 있다.


<Find X>


애플의 브랜드 가치가, 중국에서 완전히 손상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iPhone은 더 이상 일반 소비자 제품이 아닌 구찌와 루이비통 등의 고급 브랜드 카테고리 제품이 되었다. 이러한 틈새 제품으로 출하 대수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iPhone XS Max는 분명히 뛰어난 장치라고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다수를 위한 제품이라고 부를 수 없다"라고 카나리스의 Jia는 말한다. "애플은 중국의 중 가격대의 스마트폰 시장에서 표지션을 잃었다. 이는 향후 애플의 매출에 큰 타격을 주게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