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구글이 모바일 용 동영상 쇼핑 플랫폼 "Shoploop" 출시

오델리아 2020. 7. 20. 17:10

Google의 가장 새로운 시도는, 90초 이내의 동영상으로 신제품을 소비자에게 소개 할 수있는 동영상 쇼핑 플랫폼이다. 미국 시간 7월 16일에 구글은, Shoploop를 출시했다. 이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일반 사용자 기반으로 테스트하는 구글의 사내 연구 개발 부문 Area 120에서 태어난 프로젝트이다.



Shoploop의 창설자 인 Lax Poojary 씨는, 이전, 이또한 Area 120에서 태어난 온라인 여행 플래너 Touring Bird에 근무하고 있었다. 지난해 Touring Bird는, Area 120을 졸업하고 Google 자신에 통합 된 몇 안되는 프로젝트의 반열에 올랐다.


Poojary 씨에 따르면, 이 새로운 대화 형 쇼핑 방법의 아이디어는, 지금 소비자가 제품 구매를 고려할 때, 소셜 미디어와 전자 상거래 사이트를 병용하고 있는것에 착안했다고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Instagram 등의 소셜 미디어를 두루 살펴보고, 다음에 YouTube에서 제품 동영상을 보고난 후, 실제로 구입하는 식이다.


물론 동영상으로 쇼핑이라는 아이디어가 참신하다는 것은 아니다. 몇군데의 신생 기업이나 대기업까지도 이미 동영상과 상품 판매를 연결하고있다.



예를 들면, Amazon은 그 판매 사이트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Amazon Live를 운영하고있다. Youtube도, 새롭게 구입 가능한 광고 형식을 도입했다. 동영상 아래부분에서 제품 구매가 가능한 구조다. Facebook에서도 라이브 쇼핑이 가능하게 되어있고, Facebook은 2019년에 이 분야의 기업을 인수했었다. Instagram도 독자적인 쇼핑 기능을 도입하고있다.




동영상을 도입 한 모바일 쇼핑의 신생기업도 많이 존재한다. 지난해 1200만 달러를 조달한 Dote. 1월에 300만 달러를 모금 한 Popshop Live. NTWRK는 쇼핑과 라이브 이벤트를 합체시키고있다. Depop은 Instagram처럼 사진과 동영상을 모두 사용하여 판매하고있다.


이외에도, Yeay와 Spin 같은 앱이 얼마든지 있다. 또한 브랜드에 기술을 제공하고 이 분야로의 진출을 돕고있는 신생기업도 있다. 그냥 몇가지 이름을 꼽는다면, Bambuser, MikMak, Buywith 등이있다.


말하자면, Shoploop는 손길이 닿지않는 새로운 트렌드를 발굴 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참가하게 된 것뿐이다. Shoploop의 쇼핑은 쌍방향이다. 사용자는 이미지와 텍스트를 스크롤 할뿐만 아니라, 네일 스티커 및 헤어 케어 제품이나 화장품 등의 상품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볼 수있다. 회사에 따르면, 처음에는 화장품, 스킨 케어, 헤어 케어, 네일 등 카테고리의 상품을 대상으로 크리에이터, Poojary, 그 시장의 점포 소유자와 협력하여 콘텐츠를 제작한다고한다.


현재, 크리에이터가 계약 한 브랜드의 상품 소개를 위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힘쓰고있다. Shoploop의 제품 자체는 수익이 창출되지 않는다.



이 경험은 Youtube에서 튜토리얼 동영상을 보는것과 비슷하지만, TikTok과 비슷하다고 할 수있다. 데모 동영상은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제품을 현실적인 형태로 느껴 줄 수있도록, 신뢰성의 높이를 뜻한다. 사용자가 제품이 마음에 들면, 그 동영상을 저장해도 좋고, 클릭하여 제품 웹 사이트로 이동하여 구입할 수도있다. 또한 이 앱은 좋아하는 Shoploop 크리에이터의 팔로워나 친구나 가족에게 동영상을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제품은, 크게 주목을 모을 수 있다면, 쇼핑 관련 구글의 큰 사명에 중요한 존재가 될 수있다. 이 회사는 최근, 쇼핑 버티컬의 디자인 변경을 실시하고, 대부분의 무료 제품 목록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전환. 이는 Amazon의 광고 사업을 확대하고있는 것에 대한 대응이다. 온라인 고객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수단을 늘리면, 이 인터넷 거대 기업의 수익은 오른다. 그리고 동영상과 영향력에 의해 강화된 쇼핑 경험은 특히 젊은 고객층을 유치하게 될 것이다.


Shoploop는 현재, 모바일 용으로 출시 되었고, 테스크톱 버전도 준비중이라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