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유용한 상식과 정보

방에 쌓이는 먼지는 도대체 어디에서 오나?

오델리아 2021. 10. 19. 14:07

우리들 집안에는 곳곳에 먼지가있다. 바로 집 먼지라는 것....이들은 도대체 어디로부터 와서 사람들을 청소 시키게 만드는가...그러한 의문을 가지고있는 사람은 많을 것이다.

외부로부터 들어왔는지...우리가 입고있는 옷의 섬유인지...아니면 피부 세포일까? 그것도 아니면 애완 동물로부터?

어느것도 정답이라고 할 수 있지만, 먼지는 또한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있는데, 여기에서는 먼지의 정체에 대해서 알아보자.

 


■ 35개국을 조사하여 밝혀진 먼지의 비밀

호주 맥콰리 대학에서는, 세계의 사람들로부터 집 먼지를 제공받는 "DustSafe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실시하고있다.

진공 청소기안에 쌓인 먼지들을 그대로 버리는대신, 대학으로 보내달라고 하고, 그것을 상세히 분석... 그 결과, 먼지의 비밀이 점점 밝혀졌는데...이것은 총 35개국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는....

 


■ 집 먼지의 정체

지금까지 나온 사실을 소개하면....



먼지는 모든 곳에 존재한다. 자연 환경의 구석구석에... 모래 나 흙, 심지어 우주에서 오는 것도 있지만, 집 먼지 중 일부는 다음 목록과 같은 불쾌한 먼지도 포함되어있다.

. 미량금속
. 방사성 원소
. 항생제 내성 유전 물질
. 마이크로 플라스틱.
. 페르푸르오로 화합물(PFAS) : 소화용 폼, 천이나 카펫의 방오, 방수, 일부 패키지 등에 들어있는 불고 가공된 화학 물질

집 먼지의 3분의 1은, 집안에서 나온 것이 원인이지만, 나머지 3분의 2는 바깥, 의류, 애완동물, 신발 등으로부터 반입되는 것들이다.

당신 자신과 당신의 애완 동물이 피부 세포와 털을 끊임없이 떨어뜨려 먼지의 원인을 만들고있다. 또한 벌레의 시체가 산산히 조각, 음식 찌꺼기, 플라스틱이나 흙도 섞여있다.

애완 동물이 집안에 배설물 등의 다양한 유기 오염 물질을 가져왔다고 생각하면 좋은 기분은 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먼지는 당신의 면역 체계를 돕고, 알레르기의 위험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는 새로운 유익성이 주목받고있기도 하다.

 


한편, 실내에서 요리, 난로(난방기구), 흡연 등에 의해 발생하는 매우 미세한 먼지에는, 건강을 해치는 유해한 오염 물질이 포함되어있을 가능성이 있다고한다.

집안의 먼지에는, 유엔의 스톡홀름 협약에서 정한 잔류성 유기 오염 물질 등 다양한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은 특정 암이나 기형아 출산, 면역 체계와 생식의 기능 장애, 질병에 걸리기 쉬운 체질, 신경계의 손상 등과 관련이있다.

살충제나, 우리의 의류와 가구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도 집 먼지 속에 포함되어있다. 유해 난연성 접착제는, 아동 잠옷을 포함한 수많은 읷훅한 가정 용품에 사용되고, 그것은 먼지에 섞여 올 가능성은 당연히있다.

의류 및 패키지, 양탄자 류, 가구 등에 부착된 마이크로 플라스틱도 발견되고있다. 이들은 손쉽게 흡입되어버려, 몸안에 쌓인다. 특히 입에 손을대는 경우가 많은 아이들이 걱정이다.

페르푸르오로 화합물(PFAS)은, 자연계에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영원한 화학 물질로도 알려져있고, 화장품이나 눌어붙지 않게 테프론 가공 된 냄비 등 많은 가정용품에 사용되고있다. 이러한 화학 물질도 집 먼지로 존재한다.

 


■ 3분의 2는 실외에서 들어오는 먼지

집안의 먼지의 약 3분의 2는 외부로부터 들어온 것이다.

정원의 흙이나 도로의 먼지가 당신의 발바닥에 붙어 들여오거나 바람부는 날에 불어 들어오기도한다. 야외의 먼지 입자가 애완 동물의 털에 붙어 들어오거나, 차량의 배기 가스가 들어오는 경우도있다.



최근의 모래 폭풍은, 농지와 사막 지역의 표토를, 도시에있는 우리의 집안으로 옮겨온다.

산불이, 대기중에 미세한 분진을 발생시키고, 거기에 과거의 오염으로 인한 독성 성분이 포함될 수있다.

근처에 광산이나 공장이 있으면, 거기에서 발생하는 분진이 아이들을 유해 물질에 노출시키는 결과가 될 수도있다.

또한, 공기가 나쁘고 습기가 많은 집은 질병과 죽음의 원인으로된다.

어떤 먼지는, 특히 우리에게 나쁘다. 규페증 질환의 분진이나 집 리모델링 등으로 발생하는 석면은, 그 일에 종사했던 사람들을 새로운 위험에 노출시킬 우려가있다.

살균제 및 항균제 제품의 과도한 사용도 항생제 내성 유전 물질이 만연한 원인에 관계하고 먼지에서 그들이 발견 될 수있다.

호주인의 약 5명 중 한 사람이, 꽃가루 알레르기에 고민하고있다. 이것은 진드기, 꽃가루, 애완 동물의 비듬이나 피부 조각 등 알레르기 관련 먼지로 인해 기인한다.

 


■ 먼지에 대한 대책

집 먼지는 생활의 일부다. 비록 집을 밀폐하고 있었다고하더라도, 실내의 공기에서 떨어지고 있고, 천장 부근의 장식이나 다락방 공간, 창문이나 문틈으로 들어온다는 것이다.

흙이나 연기, 섬유, 분쇄된 어떠한 입자들도 공중에있는 것은 모두 아래로 떨어지게되어있다.

먼지가 집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하기 위해 할 수있는 일은 많이있다.

매트를 활용하여 신발의 진흙을 털어내고, 신발은 현관에서 벗고, 진흙 투성이의 어린이와 애완 동물은 집안에 들어가기 전에 잘 닦고, 오염된 작업복 등은 벗고나서 집안으로 들어가야한다.

집안으로 들어와도 무방한 화학 물질이나, 그 이용법을 현명하게 선택해야....

 


플라스틱, 살충제, 방수제를 사용하는 것을 줄이면, 화학 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있다. 불필요한 항균 제품도 사용하지 않고, 젖은 천에 세제를 묻혀 닦는 것만으로 먼지를 청소 할 수있다.

정기적으로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는 것도 큰 효과가있다. HEPA 필터 등의 미립자 필터가 달린 진공 청소기는 알레르기의 원인이되는 먼지를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마른 크로스나 깃털 살포기로 청소를하는 것은, 공기중에 또한 먼지를 날아 오르게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젖은 크로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딱딱한 바닥의 표면을 젖은 걸레로 청소하면, 걸레질과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다 남음 미세 먼지를 제거 할 수있다.

역시 가장 좋은 대책은....청소 인것 같다.